"민간 중심으로 저성장 고리 끊어야…새 정부 첫 경제부총리 책임감"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물가 안정 등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민간 중심으로 저성장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거시경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경제 사령탑을 맡게 된 추 부총리는 11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에서 취임식을 개최하고, 향후 경제 운용 방향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재부 내 비상 경제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실물경제와 금융·외환시장 등 경제 상황 전반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 대응 조치를 마련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관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민간·시장·기업 중심으로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되살려, 저성장의 고리를 끊어내겠다"고 피력했다.

   
▲ 차에서 내리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미디어펜


과감한 규제 혁신 등을 통해 창의적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고 있는 족쇄를 풀고, '모래주머니'를 벗겨주면서, 기업이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해야 한다는 것.

아울러 "전방위적 경제 체질 개선과 미래에 대비, 4차 산업혁명 시대 공공·노동·교육·금융·서비스 부문의 변화와 혁신을 강력히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출산·고령화와 지역 격차 해소, 탄소중립 대응 등에도 정책 강도와 속도를 더하는 한편, 취약 계층을 보듬는 사회안전망 확충 노력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친정'인 기재부로 복귀한 소감도 털어놨다.

"8년 만에 이곳으로 돌아와 여러분을 다시 만나, 반갑고 기쁘다"면서도 "비상한 시기에 새 정부의 첫 경제부총리라는 중책을 맡게 돼, 책임감이 무겁게 느껴진다"고 언급했다.

이어 "인구·산업 구조의 근본적 변화와 함께 양극화, 가계부채 급증 등의 구조적 문제를 안고 출범한 새 정부 경제팀은 전열을 가다듬을 여유조차 없다"며 "비상한 각오로 지금 바로 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국가채무·연금개혁 등 우리가 마주한 숱한 난제들은 진솔한 사회적 담론화 없이는 돌파할 수 없으며,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건전하며 균형 잡힌 토론 속에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 또한,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자평했다.

기재부 직원들에게는 앞으로 실·국 간 칸막이를 허물고, 소통·협업을 강화하며, 정책 수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소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