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통령실 관계자 "다부처 협력해 경제안보체제 운영, 한미 기술동맹 매우 중요"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대통령실은 19일 한국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과 관련해 "절대 중국을 소외, 배제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국이 IPEF에 가입하면 중국의 반발을 어느정도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정례화된 한중 FTA 위원회를 통해 양국간 관심사를 충분히 소통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관계자는 "일단 (한중 양국의) 커뮤니케이션이 다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미중 간 전략적 경쟁에도 불구하고 미중 간 교역이 사실상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 5월 6일 윤석열 대통령(당시 당선인 신분)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새로 설치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그는 "한중 간에도 보면 작년 최고치를 이뤘다, 디커플링으로 보기 힘들다"며 "굉장히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국제 규범으로 챙겨가야 한다, 그래서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한중 FTA 후속 협상에 경제협력 챕터가 포함되어 있고, 이를 통해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날 '제 2의 사드 후폭풍이 왔을 때 미국과 어떻게 논의할지' 묻자 "윤석열 정부의 대중외교는 상호존중, 당당한 외교"라며 "일단 IPEF (참여국은) 8개국이고 거기에 추가될 수 있다, 우리나라만 있는 것이 아닌데 왜 우리나라만 콕 찍어서 그럴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중국이) 우리나라를 만만하게 보는 것은 (IPEF 참여국 8개국 중) '약한 고리'라고 보는 것은 기자분들도 페어(공정)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협정을 추구하는 것도 아니고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이) 거기에 너무 민감하게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것 아닌가"라며 "한중 FTA 후속협정에서 안정적인 공급망을 만들자고 말했기에 우리측 통상교섭본부에서 곧 준비할 것이고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관계자는 "미국도 이 문제를 그렇게 간단히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IPEF를 주도한 것은 미국 백악관"이라며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중국 왕이 외교부장과 잘 협의해서 이것이 소위 '디커플링'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고 분명히 얘기해야 할 것 같고 아마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