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금융·외환시장 곳곳에서 취약한 고리 찾아야"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자영업자의 부채와 제2금융권의 리스크를 단계적으로 줄인다.

정부는 3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방 차관은 "자영업자의 부채와 제2금융권의 리스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조치와 저금리의 영향으로 규모가 증가했다"면서 "취약차주와 제2금융권 특성상 부실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나, 건전성 관리를 통해 위험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한편, 그 과정에서 새로운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번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가경정예산으로 마련한 소상공인, 서민, 청년 등 취약차주 대상의 채무부담 완화 정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선 "대외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 컨틴전시 플랜을 재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는 적기에 시행하겠다"고 했다.

방 차관은 "지난 2012년 7월 발족한 이 회의체는 우리 경제의 거시건전성을 책임지는 상설 협의체"라면서 "국내·외적으로 엄중한 경제 상황이 지속되면서, 역할과 책임이 무겁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거시·금융시장에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이라면서 "우리 경제의 복원력을 유지하려면, 거시건전성 확충이라는 큰 틀 내에서, 거시·금융·외환시장 곳곳에서 가장 취약한 연결고리를 찾는 세심함을 함께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거시경제금융회의 참여기관 간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거시·금융 여건에 대응한 신속한 의사결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시장과 긴밀히 소통하고 적기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소통 창구 역할도 하겠다"고 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