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에 석탄·LNG 조기 확보 당부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부가 올해 여름 전력수급 여건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전력 유관기관에 전력수급에 대한 각별한 노력을 당부하고 나섰다.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7월 4일부터 9월 8일까지) 시행에 앞서 17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 한국전력 전력기반센터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안정적인 여름철 전력수급을 위한 준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원주 전력혁신정책관은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더울 가능성이 높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내경기가 회복되면서 전력수요가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지난해 대비 전력공급은 크게 늘어나지 않아 전력수급 여건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 정책관은 전력 유관기관에 발전 및 계통설비를 철저히 점검해 불시고장과 안전사고로 인한 공급애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것과, 발전설비 정비 일정을 가능한 범위에서 조정해 여름철 전력 수요피크 시기에 원전·화력·신재생 등 공급능력을 총동원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국제 에너지가격 상승 등 해외부문의 충격이 전력수급 상황으로 파급되지 않도록 발전용 석탄·천연액화가스(LNG) 등의 연료 조기 확보를 주문했다. 

이외에도 △공공분야 에너지효율화 추진 △시민단체 캠페인 △에너지절약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다소비사업장과의 에너지효율화 협약 등을 통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문화 확산을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력 유관기관들은 올 여름철 전력 수급상황이 쉽지 않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정부와 함께 전력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30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