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봉하마을 지인 대동·팬카페 통한 사진 유출 등 논란
이준석 "사적 경로 사진 유출 문제" 하태경 "제2부속실 만들어야"
'제2부속실' 설치 두고는 의견 분분..."영부인 보좌" vs "공약폐기"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인을 대동하고 공식 활동에 나선 것을 두고 '비선' 논란 등 잡음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내에서는 김 여사의 공개활동을 보좌할 수 있는 제2부속실 부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힘을 받고 있다. 

이는 최근 김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에 사적 인물이 동행하거나 비공식 라인을 통한 '팬클럽' 사진 유출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당 내 일부에서는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제2부속실 폐지'를 약속한 만큼 '공약폐기'라는 또 다른 논란에 휩싸일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편에서는 제2부속실을 부활시키기 보다는 대통령실에 김 여사의 공식 활동을 보좌할 수 있는 인력만 추가 배치하면 된다는 등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 김건희 여사가 6월 13일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묵념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6일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안에서 (제2부속실 관련) 논의가 있었다"라며 "특정인이 사진을 유출하고 그걸 입수해 제일 먼저 공개하는 상황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대통령실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도록 하는 것이 불필요한 논란을 더 이상 양산하지 않을 수 있다”라며 제2부속실 설치를 주장했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공약 파기를) 깔끔하게 사과하고 제2부속실을 만드는 게 맞는다고 본다"라며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을 안 두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안 두니까 팬클럽이나 김 여사 개인 회사 직원들이 부속실을 대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결국 대통령 공약을 파기해야 하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제2부속실 폐지는 대통령 공약"이라며 "제2부속실을 부활시키지 않더라도 대통령 부인의 공적 활동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다. 가급적 하지 않는 게 맞는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한 재선의원은 17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제2부속실 폐지가 국민들한테 얼마나 큰 공약으로 자리매김이 됐는지 모르겠지만 현실적인 측면에서 제2부속실이라고 하는 명칭은 아니더라도 김건희 여사의 활동을 보좌해줄 수 있는 기능들은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며 "정치권에서 논쟁해야 할 사안인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도 "김건희 여사가 (공개 활동에)개인적으로 친구를 데리고 다니는게 말이 되냐"면서 "당연히 부속실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제2부속실을 따로 두기보다는 대통령실에 부속실이 있으니 부속실 직원 중에 김건희 여사의 활동을 챙기는 '전담 행정관'을 두면 된다"라며 "당 최고위에서 부속실을 만들라 마라 할 문제가 아니다. 가십거리가 될 이유가 전혀 없는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