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심판원, 당원 자격 6개월 정지 중징계...강성 지지자 반발 거세
성희롱성 발언 은폐 등 2차 가해 동조한 김남국 징계 요구와 대치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짤짤이' 논란을 두고 민주당이 연일 소란스럽다. 특히 최 의원이 지난 20일 중앙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자,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에서 징계 강도에 대해 왈가왈부가 이어져 후폭풍이 발생하고 있다.

최강욱 의원은 지난 20일 민주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부적절한 성희롱성 발언과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2차 가해를 유발한 점이 인정돼 당원 자격 6개월 정지의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이를 두고 민주당에서는 징계 수위가 ‘약하다’와 ‘강하다’는 주장이 대립해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강성 지지자들은 “중징계를 결정한 민주당은 실성을 한 것”이라며 윤리심판원과 징계를 묵인한 의원들을 향해 무분별한 문자테러를 비롯해 형사고발에 나서 선거 참패의 요인으로 지목됐던 ‘강성 팬덤’을 상기시켰다.

   
▲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원 자격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에 불복하며 재심에 나설 뜻을 밝혀 짤짤이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최강욱 의원 SNS


이에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이 진실을 외면하고 광기어린 팬덤의 포로가 되어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라면서 “폭력적 팬덤이 부끄럽다. 징계가 잘못되었다고 부정하고 윤리심판원 위원들의 얼굴을 공개하고 인신공격을 퍼붓는 '처럼회의 좌표부대'들이 부끄럽다”라며 비판했다.

반면 안민석 의원은 ‘최강욱을 위한 변명’이라는 게시글을 통해 “최강욱 의원의 징계로 윤석열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이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라며 “이 징계로 인해 최강욱 의원에 대해 씻을 수 없는 성범죄를 저지른 정치인으로 왜곡, 인식하게 되었다”라고 최 의원의 성추문을 비호했다. 

정청래 의원도 “비맞을 때 같이 비를 맞아주는 친구, 어려울 때 함께 있어주는 친구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힘들어도 힘을 내시라”라고 말하며 강경파와 강성 지지자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이러한 가운데, 최 의원이 21일 저녁 윤리심판원의 중징계 결정에 반발하며 재심에 나설 것임을 밝혀, 짤짤이 발언을 둘러싸고 성추문 비호와 마녀사냥이라는 주장이 더욱 크게 대립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 의원이 쏘아 올린 짤짤이 논쟁이 연일 소음을 일으키자 성추문의 책임소재가 최 의원에서 김남국 의원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김남국 의원은 성희롱의 직접적인 피해자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 의원의 발언이 성희롱성 논란으로 번지자 해명 과정에서 최 의원의 발언을 비호해 사건 은폐에 가담한 방조자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최 의원의 징계가 타당하다면, 김남국 의원이 2차 가해에 가담한 것이 기정사실화됨으로 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등장해 짤짤이 논쟁을 키우게 됐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진실을 감추고,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려고 보좌관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없는 것도 문제”라며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진실을 감추고,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려고 보좌관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을 감싸고 은폐에 가담했던 의원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 위력을 이용해 사건 자체를 침묵하도록 강요한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강성 지지자들의 강압으로 징계 수위를 후퇴하느냐, 또는 성추문 방조자 까지 징계 범위를 확대해 성추문 정당이라는 고리를 끊고 쇄신에 나설 것인지를 두고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