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비 해상도 40% 높아 ‘세계 최고’
차량 내 유아 방치 사고 예방에 최적
[미디어펜=조우현 기자]LG이노텍이 ‘차량 실내용 레이더(Radar)모듈’을 개발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

28일 LG이노텍에 따르면 ‘차량 실내용 레이더모듈’은 전파를 이용해 생명체의 유무,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부품으로 주로 유아 방치 예방, 차량 도난 방지 등에 활용된다.  

기판 위에 레이더칩, 안테나, 통신칩 등 다양한 부품을 결합해 만들며, 주로 차량 2열 천장이나 룸미러 쪽에 장착한다. 

LG이노텍의 ‘차량 실내용 레이더모듈’은 물체를 정확히 구별해내는 정도인 해상도(Resolution)가 기존대비 40%가량 높은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모듈의 신호 처리 시간을 기존 대비 30%가량 단축해 한층 빠른 센싱이 가능해졌다. 

또 차량 전 좌석의 승객 탑승 위치와 인원수, 생체 신호, 움직임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된 제품은 뒷좌석의 사람, 동물 등 생명체의 유무 정도만 감지하는 수준이다.

   
▲ LG이노텍이 개발한 ‘차량 실내용 레이더모듈’ /사진=LG이노텍 제공

이밖에도 ‘차량 실내용 레이더모듈’을 적용하면 차량 내 유아 방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생후 3개월 영아의 미세한 호흡까지 잡아낼 수 있을 정도로 정확도가 높다. 차량에 유아가 남아 있다면 이를 곧바로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사고 발생을 최소화한다.

또한 탑승객의 생명 보호를 위한 안전성도 높일 수 있다. 이 제품을 적용하면 에어백 압력 조절을 통한 맞춤형 에어백 세팅이 가능하다. 승객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히 파악해 어른, 아이에 적합하도록 에어백 압력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 도난·침입 방지에도 유리하다. 정확한 생체 신호와 움직임을 파악해 주차 후 차량 내부나 주변의 수상한 움직임을 포착하면 운전자에게 경고음, 스마트폰 등을 통해 알람을 줄 수 있다.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기능도 갖췄다. 탑승자 전원이 안전 벨트를 메지 않으면 차량이 출발하지 않는다든지, 목적지 도착 시 탑승자가 잠이 들어 내리지 못할 경우 의자 진동을 주어 깨우는 등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  

향후에는 손동작 등 제스처만으로 실내 에어컨 온도, 음악 볼륨 등 차량 내부 기기를 간편하게 제어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유병국 전장부품사업부장(상무)은 “기존 제품은 물체를 정확히 구별해 내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LG이노텍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미래차 부품을 한발 앞서 선보이며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