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CEO 조찬회 강연..."기업도 가격 인상 요인 흡수해 달라"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물가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30일 한국무역협회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한 제161회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 강연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는 고물가 속 경기 둔화 양상이 지속되는 복합 경제위기"라며 "단기적으로는 물가안정을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또 "기업도 생산성 향상으로 가격 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규제 혁파, 법인세 정상화 등을 통해 정책의 중심을 재정에서 시장·기업으로 이동하는 한편, 노동·교육 등 구조개혁을 통한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병행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우리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한 저력이 있는 만큼, 국민·기업·정부가 힘을 모아 이겨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구자열 무협협회 회장은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무협도 '규제개혁 태스크포스(TF)'를 가동, 각종 규제에 따른 무역 애로를 접수하고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무역업계의 수출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