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확대간부회의서 김승희·박순애 인사 부적격 질타
“연이은 인사 참사…검증 과정 전반적으로 따져 봐야”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일 김승희 보건복지부,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로 평가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지명 철회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날에 이어 연일 김승희·박순애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사유를 밝히고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가 분명해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자의 정치자금 사용 내역 과정이 현저히 위법사항이 있다고 수사를 의뢰했다”며 “국무위원이 될 자격이 없다는 것이 정부기관에 의해 확인된 사례“라고 지적했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7월1일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우 비대위원장은 “김승희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 윤 대통령이 직접 지명 철회 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불법 저지른 후보자를 장관으로 내정한 과정도 은밀히 따져봐야 한다. 누가 검증을 부실하게 해서 이런 문제들을 방치하게 됐는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김승희 후보자 자진사퇴는커녕 버티기로 일관하고, 윤석열 대통령 역시 묵묵부답”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무자격 무청문 통과 꿈도 꾸지마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문도 없이 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거나 강행을 염두한 지연 꼼수를 부린다면 중대한 민심 배반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자기집 가정부를 뽑기 위해 조교에게 면접 문항을 작성하게 하고 커피 심부름과 연구실 청소까지 시켰다는 갑질 의혹이 드러났다”며 “애초에 교단에 발 붙일 자격도 없는 인사다. 윤 대통령이 능력주의를 운운할게 아니라 하자와 불법부터 걸러내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윤석열 정부의) 인사라인 전반에 대한 문책과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며 “누가 이런 인사를 추천하고 검증해 연이은 인사 참사를 냈는지 모르겠으나 직무유기로 고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