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포럼' 참여…"국가간 이해관계 신뢰·강화 및 과학 기반 기술·지적재산 필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조현상 효성 부회장이 1일 서울국제푸럼·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코리아소사이어티가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주최한 '2022 서울포럼'에 초청됐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경제안보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공급망 회복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 조현상 효성 부회장/사진=효성그룹 제공
조 부회장은 박태호 서울대 명예교수·톰번 코리아소사이어티 회장·최병일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이효영 국립외교원 교수·류진 풍산그룹 회장 등과 함께 제2세션에 참여했다.

조 부회장은 경제안보 확보 방안으로 △밸류체인 및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이해 △과학 기반 기술·지적재산권 확보 △경제안보 분야 전문가 양성 △국가간 이해관계·신뢰 강화 등을 제시했다.

또한 한미정상회담 이후 양국간 협력 강화 분야와 국내 기업들의 역할 및 중국과의 관계 유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그는 "지금 글로벌 환경은 팬데믹·기후 변화 등 새로운 리스크들이 등장하고 있다"면서 "기술개발로 인한 환경변화로 경제 안보가 외교와 국방만큼이나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제임스 매티스 전 미 국방부(DoD) 장관과의 대담이 이뤄졌으며, 1세션에서는 빅터 차 CSIS 한국석좌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윤석열 정부의 대외정책 및 한미관계'를 주제로 토론이 이뤄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