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기자회견서 권리당원과 대의원 간 등가성 문제 지적
[미디어펜=최인혁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친명계 의원들이 1일, 8·28 전당대회 룰 수정을 거듭 촉구했다.

친명계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출 간 권리당원의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의 반영비율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회견에는 이재명 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강민정, 김병기, 양이원영, 한준호 의원 등이 대표로 참석했다.

   
▲ 더불어민주당 내 친명계 의원들이 7월1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룰 변경을 촉구했다. /사진=김남국 의원 SNS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전당대회는 국민과 함께 하는 책임야당으로 거듭나게 하는 지도부를 선출하는 과정”이라며 “국민과 당원의 뜻을 담을 수 있는 선출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먼저 논의돼야 할 것은 권리당원과 대의원 간 표의 등가성 문제”라며 “전체 당원의 0.4%밖에 되지 않는 대의원이 당 지도부 선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5%나 된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의원 비율을 낮추고 권리당원과 국민여론조사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일부 보도에 따르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최고위원의 권한을 강화하고 당 대표의 힘을 빼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고 한다”며 “이는 단일성 지도체제로 보이지만 내용은 집단지도체제로 바뀔 수 있다”며 “민주당은 개혁과 혁신을 주도할 강한 리더십이 필요한 상황인데 이는 당 대표의 손발을 묶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친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로 당선될 경우 분리하게 작용되는 집단 지도체제에 반발하고, 전당대회의 룰을 이 의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변경할 것을 주장함에 따라 이 의원이 전대 출마를 결심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게 됐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