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행' 인사비서관 부인과 장모, 후보 시절 윤 대통령에 2000만원 후원
'사적 인연 중시' 윤 대통령에 대통령실 해명 급급…산적 악재에 논란 자초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 씨의 나토 정상회의 동행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 친인척 최모 씨의 부속실 선임행정관 근무 사실까지. '사적 인연'을 중시하는 윤 대통령의 처신이 취임 두달 만에 비선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먼서 A 씨의 경우 인사비서관의 아내로 대통령 전용기를 이용했고 대통령 부부의 마드리드 숙소에 함께 머물렀다.

앞서 A 씨와 그의 모친은 지난해 7월 26일 대선 예비후보 신분이던 윤 대통령에게 각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의 정치 후원금을 낸 것으로도 확인됐다.

대통령실은 민간인이지만 기타수행원 신분인 A 씨가 김건희 여사를 현지에서 수행한 적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지만, 애초부터 만들 필요 없었던 논란을 윤 대통령이 내버려두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 나토정상회의 등 스페인 마드리드에서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7월 1일 성남서울공항으로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공군 1호기를 내리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선임행정관 최 씨는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으로 한남동 관저를 보좌하는 가칭 '관저팀' 팀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맞물려 최 씨가 김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도 돌출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7일 이에 대해 "최 씨의 경우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참여해 업무 연속성 차원에서 근무하고 있다"며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고 그런만큼 지금도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업무역량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니라 먼 친척이라는 이유로 배제한다면 그것 또한 차별이라고 생각하고 대한민국 국회가 만든 이해충돌 방지법에 따르면 전혀 저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외가 6촌의 채용도 국민정서에 반한다면 그건 법을 정비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씀드리겠다"며 "공적 업무를 하는 사람(최씨)을 두고 비선이라고 표현하는 건 명백한 오보, 허위사실이고 악위적 보도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기타수행원 신분으로 나토 순방에 동행한 A 씨에 대해서도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법적 제도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다, 분명하게 절차 속에서 이루어진 일"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이해충돌방지법상 저촉된 사례는 없다고 단정해서 말씀드린다"고 힘주어 말했다.

나토정상회의를 다녀오고서 4일째 연일 해명에 급급한 대통령실 모습이 김 여사의 행보가 커지는 것과 맞물려 제2부속실 논란도 재점화된 상황이다.

대통령실 입장은 한결 같다.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진 않지만 전문성을 강조하면서 이해충돌의 여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기자 입장에서는 '사적 인연'이 비선 논란 아니라며 사실관계를 따지는 대통령실이 답답해 보인다.

국민이 묻고 있는 것은 권력을 대리해 집행하는 윤 대통령 자신이 아니라 그 주변 측근 지인들의 행태다. 김 여사 또한 영부인이라지만 공직에 있지 않다.

문제는 김 여사가 공직에 있지 않지만 공인이라는 것이다. 그것도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윤 대통령이 자신의 지인, 측근들을 향해 엄격하게 고삐를 잡지 않으면 민심 이반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이다. 시중에는 김 여사가 이번 나토 순방에서 꽂았던 브로치가 몇천만원 짜리라는 뉴스까지 나돈다.

윤 대통령은 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내세워 당선됐다. 전 정권의 실정이 극악에 달해 어쩔 수 없이 윤 대통령이 자리에 오른 셈이다.

본인 입장에서 상식적이고 법에 맞더라도 국민 눈높이에서는 손바닥 뒤집듯 비상식적인 행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