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수해 대책 당정협의회..."배수펌프 점검 위한 TF 추진"
강남 대심도 배수시설 설치·주거 취약계층 임대주택 전환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과 정부는 10일, 수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국적으로 배수펌프를 합동 점검할 수 있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차후 재해 상황에도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총리실·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과 함께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함께 이같이 논의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당정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지난 8∼9일 수도권 집중호우로 수해지역의 신속한 응급복구와 피해자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총력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주재로 수해대책점검 긴급 당정협의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국민의힘


박 원내대변인은 "복구계획 수립 전이라도 기재부에선 긴급복구수요에 대해 긴급 지원하고, 또 요건에 맞는다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려면 피해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법에서 정한 피해 금액의 2.5배를 넘어야 하는 요건이 있고, 시군구와 읍면동의 경우 구분해서 선포할 수 있게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당은 정부에 수해 피해가 큰 서울 강남 일대에는 대심도 배수시설 설치도 주문했다. 국민의힘은 배수시설 설치 관련 예산을 내년도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고, 정부도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한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차 재해를 막기 위해 전국 단위로 배수펌프를 점검할 것도 요청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정부와 지자체가 합동 점검할 수 있는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서 올해뿐 아니라 그 후 상황도 대처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반지하 주택 등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도 제시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반지하 등 주거취약지역 분들을 대상으로 한해 1300가구씩 임대주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하고 확충할 것을 요청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행안부에 지금 재해대책비가 800억 원 정도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을 홍수 대책에 쓰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기재부에 예비비를 요청하고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하자고 이야기했다"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