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회장 글로벌 경영 보폭 확대 전망…삼성 성장동력 강화 기대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족쇄’가 풀리면서 향후 글로벌 행보가 빨라질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삼성의 ‘미래전략’을 더욱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2016년부터 6년여간 이어진 ‘국정농단’ 여파로 글로벌 경영에 큰 제약을 받아왔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15일(현지 시간) 벨기에 루벤에 위치한 imec을 방문해 루크 반 덴 호브 imec CEO와 만나 미래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 부회장의 보폭이 좁아지면서 국가 경제와 삼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주요 시장 고위 관계자들과의 교류가 줄면서 글로벌 네트워크도 손상됐다.

복권 후에도 이 부회장은 자유롭게 글로벌 경영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진행 중인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재판에 매주 출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하고,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만큼 이 부회장은 재판 사이사이 해외 줄장에 나서 글로벌 네트워크 복원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삼성의 미래 전략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이 부회장은 글로벌 기업 등과 교류하며 삼성의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해왔다.

지난 5월 삼성전자가 미국 디시네트워크와 대규모 5G 통신장비 수주 계약을 체결한 것도 이 부회장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9월 한국을 방문한 디시 네트워크 창업자 에르겐 회장과 산행을 하며 5G 통신장비 사업에 관한 협력을 논의했고, 결국 삼성전자는 조 단위 수주를 따냈다.

지난 2020년 버라이즌과 계약에도 이 부회장이 막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11월 미국 출장에서 이 부회장은 한스 베스트베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굳은 신뢰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 네트워크의 힘은 반도체 시장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이부회장은 지난 6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위치한 ASML 본사를 방문해 피터 베닝크 최고경영자(CEO), 마틴 반 덴 브링크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은 미래 반도체 트렌드와 중장기 사업전략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차세대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의 원활한 수급 방안을 논의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위치한 ASML 본사에서 피터 베닝크 ASML CEO, 마틴 반 덴 브링크 ASML CTO 등과 함께 반도체 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EUV 노광 기술은 극자외선으로 반도체에 회로를 새기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한 EUV 장비는  최첨단 고성능‧고용량‧저전력 반도체 생산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다.

이 부회장이 EUV 장비 확보에 직접 나서면서 삼성전자가 ASML 장비 확보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이 부회장의 반도체 선도전략을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지난 6월 30일 세계 최초로 3나노 파운드리 시대를 열기도 했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글로벌 네트워크 복원은 삼성에 호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성장동력 확보, 미래 경영 전략, 대규모 투자 등에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글로벌 경영 확대는 삼성의 성장동력 강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또 다른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이 부회장이 글로벌 네트워크 복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 같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