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강방천 불법투자 의혹따른 자산운용사 털기수사 "계획 없어"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불법 공매도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매도가 집중됐던 기관과 증권사를 대상으로 실태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공매도가 집중됐던 곳을 중심으로 당국이 제재하지 않더라도 필요에 따라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불법 공매도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매도가 집중됐던 기관과 증권사를 대상으로 실태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이 원장은 16일 금감원 출입기자 간사단 기자간담회에서 불법 공매도 근절을 위한 대책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공매도가 왜 특정 증권사 보유 주식 내지는 어떤 특정 창구를 통해서 이렇게 주문이 몰리는 건가? 그런 기능이 있으면 다른 시장 참여자들도 많이 하겠다면 이렇게 쏠림이 없어야 되는 거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은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 하락 국면에 공매도가 집중됐던 기관이라든가 증권사에 대한 실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제재까지 이르지 않더라도 결국은 그 점검을 통해서 제도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필요하다면 검사까지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이 이들을 대상으로 실태 점검 및 검사 방안을 준비 중이라면서도 당장 확실한 답은 못한다고 전했다.

특히 단순 무차입 공매도에 대해서는 '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엄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단순 무차입 공매도도 법 위반이기 때문에 불법 공매도"라며 "그런 시장 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좀 엄단할 측면이며 이미 쌓여 있는 건에 대해서는 신속히 저희가 처리를 해야 될 것 같다"고 경고했다. 실제 이 원장은 실무진들과 6월부터 무차입 공매도로 이익을 많이 취한 불공정거래행위를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존 리 전(前) 메리츠자산운용 전 대표와 강방천 전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의 자산 운용 불법 투자 의혹에 따른 자산운용업계 추가 조사에 대해서는 "계획 없다"고 일축했다. 이 원장은 '여의도 문법'이라는 표현을 쓰며, 금감원 임원회의 당시의 직설적 표현이 이 원장 의도와 달리 언론을 통해 다소 과장됐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회의 당시 발언이) 너무 직설적으로 들리고 약간 그런 게 아닌가라는 걸 제가 두 달 동안 많이 느꼈는데 결론적으로 자산운용사 전반에 대한 검사 계획은 없다"며 "앞으로는 서로 조금 더 조심하는 게 좋겠다라는 메시지를 어떤 방식으로 내야 될지 되게 조심하다가 사실은 임원회의 때 얘기를 한 건데 좀 그게 표현이 좀 센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자산운용사 일반에 대한 어떤 비난이 되거나 위축받으시는 어떤 그런 의도로 얘기한 건 아니"라고 전했다. 특정 인물 및 자산운용사에서 불거진 문제에 대한 발언이 전체 자산운용업계에 대한 조사로 비춰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