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직 3명 포함 총 9명 인선 완료...2030청년·여성 포함
비대위 출범 동시 전임 지도부 해체...이준석도 자동해임
오늘 이준석 가처분 첫 심리...어떤 결론 나더라도 혼란 불가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당연직 3명을 포함한 총 9명의 비상대책위원(비대위원) 인선을 마무리하고 16일 공식 출범했다. 이로써 지난해 6월 '0선, 30대 당대표' 신드롬을 일으키며 대표직에 오른 이준석 체제는 1년2개월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첫 심문 절차가 오늘(17일) 열린다. 법원이 이르면 이날 결론을 낼 거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인용' '기각' 둘 중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당분간 국민의힘 내부는 혼란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했다. 이어 곧바로 소집된 상임전국위에서 당원들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 투표를 실시했다. 비대위원 8인의 임명안은 재적 인원 총 55명의 과반인 42명이 출석, 출석 인원 35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 8월16일 국민의힘 제5차 상임전국위원회가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왼쪽 두번째)이 안건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비대위원은 총 9명으로 구성됐다. 주호영 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3명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남은 6명은 원내인사 2명과 원외인사 4명으로 채워졌다. 

원내의 경우, 충청지역 초선 엄태영 의원과 판사 출신의 비례대표 전주혜 의원이 임명됐다. 원외 인사로는 ‘김종인 비대위’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정양석 전 의원과 6·1 지방선거의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가 임명됐다. 또한 새누리당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최재민(38) 강원도의회 의원과 변호사 이소희 세종시의원(36)이 1980년대생 '청년 비대위원'에 포함됐다. 

이날 비대위가 공식 출범하게 되면서 당헌당규에 따라 이준석 지도 체제는 공식 해산됐다.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은 서병수 의원은 이날 "이제 정식으로 비대위가 출범하게 됐고, 이 시각 이후에 과거의 최고위는 당헌당규에 따르면 해산되게 돼 있다"라며 "따라서 비대위원장이 당 대표의 권한과 직위를 갖게 된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표는 17일 오후로 예정된 '효력 정지 가처분신청'에 대한 법원의 첫 심리에 직접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일 가처분 신청 심문에 직접 가겠다"라며 "나아갈 때는 앞에 서고, 물러설 때는 뒤에 서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참모 뒤에 숨는 정치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대표직을 상실하게 된 이 전 대표가 법적 대응으로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면서 전직 대표와 국민의힘 양측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던 중 눈물을 닦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만약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다면 비대위는 출범 하루 만에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 반대로 법원이 비대위 손을 들어 준다면 일단 이 대표 직무 정지와 비대위 전환을 둘러싼 법적 혼란은 종식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17일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판결 결과를 예단하는 건 조심스럽지만 당 법률지원단 검토 결과 우리 절차에 문제 없다는 결론”이라며 비대위 체제 전환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오후 3시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상대로 낸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할 예정이다. 법원은 이르면 이날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해당 사건의 정치적 파급력이 상당한 만큼 몇 차례 추가 심리를 진행 후 결론을 낼 가능성도 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