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할 수 없는 것, 한미연합훈련…군사 신뢰구축 필요"
“정치 상응조치, 평화체제…그 과정에 종전선언은 불필요”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7일 ‘담대한 구상’의 군사·정치 부분 상응조치와 관련해 남북 간 군사훈련 통보 및 참관과 한반도 평화체제를 꼽았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북한이 핵을 개발하는 이유인 체제안전보장 문제를 정면으로 다뤄야 한다는 생각”이라면서 “경제적 조치와 비핵화 단계 진전에 따라서 서로가 군사훈련을 통보하고 서로 참관도 하는 정도까지 갈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권 장관은 “그 다음 정치적인 부분에선 비핵화 단계에 맞춰서 평화체제도 점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담대한 구상에 대한 미국정부의 동의와 관련해선 “윤석열 대통령이 담대한 구상을 공개한 뒤 미국 국무부에서 즉각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했다”며 “윤 대통령이 제시한 몇가지 안을 실현하기 위해선 유엔의 대북제재 면제 또는 유예가 있어야 하는데도 그런 발언을 한 것은 제재 면제까지 포함해서 지지한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 권영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그러면서 권 장관은 “어떤 문제도 대화할 수 있지만 우리가 양보해선 안 되는 부분이 있다. 한미연합훈련과 몇 가지 부분이 있다”면서 “순수하게 방어적인 훈련이란 부분을 서로 양해할 수 있는 상황까지 만드는 것이 군사적인 신뢰구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취임 후 역대 정부의 대북정책을 이어달리기하듯 계승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왔고, 이날 ‘이어달리기의 마지막 목표’는 통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잠정적인 최종 목표는 남북 간 완전한 평화체제를 이루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평화협정이라면 모르지만 종전선언은 필요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북특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담대한 구상을 실천해나가는 과정에 수많은 고위급 회담이 있어야 한다. 때로는 특사로 풀어야할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특사를 언급하기엔 아직 이른 상황이지만 그 상황을 풀어나가는데 도움이 된다면 가리지 않고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