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19일 오후부터 20일 낮까지 한랭전선이 우리나라를 훑고 지나가면서 비가 내릴 전망이다.

   
▲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19일 오후부터 20일 이른 새벽까지 중부지방에, 20일 새벽부터 낮까지 남부지방과 강원영동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겠다.

호남 쪽에 내릴 소나기를 포함해 이틀간 강수량은 경기동부·강원영서·충청·전북 20~70㎜, 서울·인천·경기서부·강원영동·남부지방 5~50㎜로 예상됐다.

서쪽 티베트고기압과 북쪽 저기압성 순환 가장자리를 따라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내려오면서 저기압을 발달시키고 이 저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에서 동진하면서 추가로 차고 건조한 공기를 내려보내 한랭전선이 만들어지겠다. 한랭전선은 찬 공기가 따뜻한 공기 밑을 파고들어 밀어내면서 형성된다.

비가 가장 세차게 내릴 때는 19일 밤부터 20일 새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선과 지형이 상호작용하는 지역에선 비가 시간당 30㎜ 정도 내리기도 하겠다.

다만 전반적인 강수 세기는 최근 집중호우 때보다 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한랭전선을 밀어낼 대기 흐름이 매우 빨라 전선이 한 곳에 정체하지 않으리라고 분석되기 때문이다.

서해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1~2도 낮아 비의 '원료'인 수증기가 많이 공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점도 강수 세기가 약하리라 예상되는 이유다.

기상청은 "수치예보모델들 기단 세력·위치 전망에 차이가 있다"며 "이에 한랭전선 강도나 이동속도가 예상과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비가 내릴 때 지역 간 강수량이 크게 차이 나겠으니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