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성·시장성·경쟁력 고려…전담인력과 예산도 추가 지원”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외교부는 18일 주 체코, 폴란드, 네덜란드, 남아공, 필리핀, 카자흐스탄, 영국 및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 등 총 8개 공관을 원전수출지원공관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범정부 차원에서 경주 중인 원전수출 노력을 외교적으로 적극 지원하기 위해 원전수출지원공관을 지정했다”면서 시급성, 시장성, 경쟁력 등을 종합 고려했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원전수출지원공관 지정에서 첫번째는 입찰 시한 등 시급성을 먼저 고려했다”며 “두번째 원전 도입 추진 현황 및 계획 등 시장성도 고려했고, 세번째, 종합패키지 제공 가능성이 있는지 등 경쟁력 등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사진=미디어펜

이어 “이렇게 지원된 공관들은 당연히 외교적인 차원에서 먼저 주재국 내에서의 원전 추진 동향 등 관련 정보 등을 파악하는 데 우선적인 역점을 둘 계획”이라면서 “또 주재국 정부와 정부 및 유관부문과 협의 및 소통 하에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필요하면 우리 국내와 또 주재국간 유관부문간 가교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원전수출지원공관들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외교 인프라를 지속 강화하는 한편, 향후 관계부처들과의 협의 아래 추가 지정 여부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 대변인은 “앞으로 원전수출지원공관의 역할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정에 그치지 않고 향후 역할 강화를 위해서 전담인력과 예산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앞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