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대 기업 62% 하반기 신규 채용 계획 수립 못했거나 없어
공급망 불안, 고물가 등 불확실성 증폭되면서 경영환경 악화
[미디어펜=조한진 기자]경기침체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 고용시장에도 찬 바람이 불 조짐이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의 영향으로 경영부담이 증폭한 기업들이 하반기 고용 계획에 애를 먹고 있다.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의 ‘2022년 하반기 신규채용 계획’에 따르면 대기업 10곳 중 6곳(62.0%)은 올해 하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했거나 신규채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채용 계획 미수립 기업은 44.6%로 전년 동기(54.5%)보다 줄었지만, 채용을 하지 않겠다는 기업은 17.4%로 전년 동기(13.3%)보다 늘었다.

   
▲ 근로자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경련은 “하반기 채용계획을 정하지 못했거나 채용을 하지 않겠다는 기업 비중이 전년 동기(67.8%)보다 줄어든 것은 코로나 이후 일상 회복으로 늘어난 노동수요가 반영된 영향이지만, 최근 글로벌 공급망 악화, 고물가‧고금리 등 대내외 리스크가 커지고 있어 하반기 채용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들은 신규채용을 하지 않거나 채용 규모를 늘리지 않겠다고 한 이유에 대해 추가인력 수요 없음(30.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회사 사정(구조조정, 긴축경영 등)의 어려움(20.0%), △코로나19 장기화, 공급망 불안 등 국내외 경제 및 업종 경기 악화(12.0%),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확보 어려움(12.0%), △경력직 채용 또는 수시채용 위주 채용(8.0%), △고용경직성으로 인한 기존 인력 구조조정의 어려움(6.0%) 순이었다.

올해 물가, 금리, 환율이 모두 상승하는 ‘3고’ 현상으로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하반기 채용계획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10곳 중 3곳(32.2%)은 ‘3고’ 현상으로 인해 채용을 중단하거나 일정을 연기하는 등 하반기 채용에 변화가 있다고 답했다.

세부적으로 △채용여부 재고려(14.0%), △채용규모 감소(12.4%), △채용 중단(3.3%), △채용일정 연기(2.5%) 순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인해 하반기 기업 실적과 투자주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을 감안하면, 고용시장은 조사 결과보다 더 위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기업들은 대졸 신규채용 확대를 위한 1순위 정책과제로 규제 완화를 통한 기업투자 확대(42.1%)를 꼽았다. 이어 △신산업 성장동력 분야 기업 지원(25.6%), △정규직․유노조 등에 편중된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11.6%), △고용증가 기업 인센티브 확대(9.9%), △진로지도 강화, 취업정보 제공 등 미스매치 해소(5.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최근 원자재가격 급등,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수출 둔화 등으로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하반기 고용시장에 부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와 국회가 규제 개혁, 신산업 육성, 조세부담 완화 등 적극적인 정책 대응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면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