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물류비, 해외인증 획득, 대형상담회 등 지원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수출기업을 위해 구성한 ‘수출현장지원단’이 14일 대구 성서산업단지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수출현장지원단은 지난달 31일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한 ‘수출경쟁력 강화 전략’ 후속조치로 수출현장에서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수출걸림돌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구성됐다.

동 지원단은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을 단장으로 해 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보험공사, 산업단지공단, 중소기업진흥공사 등으로 구성됐으며 매주 수요일 지역별 수출현장을 방문해 기업별 수출 애로에 대한 해소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단기간 내에 해소가 어려운 경우에는 중장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총리주재 ‘무역투자전략회의’에 상정함으로써 애로해소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1차 간담회에는 대구 성서산업단지 공단에 입주해 있는 6개 기업이 참여해 수출바우처 서비스별 정산횟수 및 범위 제한 등으로 해외 마케팅 활동에 제약이 발생한다는 것과 ‘OPEN TOP’과 같은 특수 컨테이너 예약이 매우 어려운 상황을 애로사항으로 건의했다.

또한 수출확대를 위한 설비 투자비 및 운전자금 확보를 위해 무역금융 한도 확대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수출지원단은 올해 10월부터 정산횟수, 허용기간, 범위 등의 제한을 완화할 계획이며 기업별 해외 마케팅 활동 실적을 반영해 추가 완화도 검토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컨테이너 확보와 관련해서는 먼저 단기적으로는 특수 컨테이너 예약 상황 개선을 위해 국적선사와 지속 협의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양수산부에서 국적 선대 확충을 지원키로 한다고 답했으며 수출신용보증 등 한도도 50억 원에서 최대 100억 원으로 증액하고 수출채권 유동화 보증상품 지원도 검토키로 했다. 

문동민 단장은 “하반기에는 수출기업의 대표적인 해외 마케팅 애로로 조사된 물류비, 해외인증 획득, 대규모 전시·수출상담회 등에 120억 원을 추가 투입해 무역수지 완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기업에서 건의한 애로가 신속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출현장지원단’은 이날을 시작으로 광주, 경남, 천안, 인천, 서울 등 순으로 매주 전국 주요 산업단지를 방문할 계획이며, 현장 참석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해서도 무역협회가 ‘수출입 규제프리 365’를 통해 온라인 애로 접수를 상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