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김진표·리잔수, 한중일 3국 국회의장 회의 공감대 형성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16일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의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과의 회담에서 한중일 국회의장 회의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리잔수 위원장과의 회담을 가진 뒤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우리나라가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임을 상기하고, 3국 국회의장 회의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리 위원장은 이를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일본 측과도 빠른 시일 내 적절한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한다"며 3국 국회의장 회담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 김진표 국회의장과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이 16일 국회에서 회담을 가지고 한중일 국회의장 회의 개최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사진=국회의장 비서실


이어 김 의장은 "리 위원장과 본인은 한중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양국 의회가 마중물 역할을 해나가기로 했다"며 "정상 및 고위급 교류 활성화를 위한 조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며 3국 국회의장 회의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또 김 의장은 "우리는 문화 콘텐츠 교류가 양 국민, 특히 젊은 세대 간 마음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공감했다"며 "양국 국민들 간의 왕래를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인천-상하이 구간 등을 포함한 직항편의 조속한 재개 및 증설이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우리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협력이 새로운 환경에 부합한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이를 의회 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법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소통과 협력 체계를 재점검·강화하고, 문화 및 서비스 시장을 더 높은 수준으로 개방하기 위해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후속 협상이 조속히 진전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