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최고위회의서 윤석열 정부 예산안 제동 예고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윤석열 정부가)예산 부족 핑계를 대지만 이 와중에도 연간 13조원에 이르는 초부자 감세를 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저희가 받아들일 수 다”며 초부자 감세와 서민예산 삭감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거듭 지적했다.

이 대표는 “지금 예산과 국정감사 시즌인데 보시다시피 국정이 상당한 난맥상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는다”며 “초부자 감세 등을 통해서 오히려 고통과 어려움의 원인을 더 심화시키는 그런 상황”이라며 민생경제 위기를 강조하며 정부의 예산안을 비판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20일 부산 벡스코에서 "더나은 민주당" 만들기 타운홀미팅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이어 그는 “대표적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고 하는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이 현 정부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지역화폐 예산 삭감이 서민경제를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역화폐에 이어 윤석열 정부가 공공 일자리를 감축하고 민간 일자리로 전환한 것도 문제 삼았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여러 가지 부끄러운 1등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자살율이고 그 자살율 중에서도 노인 자살율이 참으로 참혹하다”며 “노인 일자리 예산을 6만 개나 줄였다고 하는 것은 앞으로 노인들의 삶, 또 누구나 노인이 될 수밖에 없는 국민들의 미래를 매우 불안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초부자 감세 탓에 서민 예산이 삭감됐다고 주장하며 “서민의 삶을 악화시키는 잘못된 예산들을 바로 잡도록 하겠다”면서 정부 예산안에 제동을 걸 것을 예고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