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2일 전체회의서 윤 대통령 발언에 상임위 차원의 사과 필요성 제기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이 22일, 윤석열 대통령의 실언과 관련해 상임위원회 차원의 사과 성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위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순방 일정이 잦은 차질을 빚은 것과 관련해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에 집중 공세를 펼쳤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윤 대통령이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장에서 나오면서 실언을 한 장면이 언론에 포착돼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 윤석열 대통령이 9월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회의 종료 직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하며 "윤 대통령이 막말하는 장면이 포착된 것과 관련해 우리라도 나서서 즉각적인 사과 성명이라도 발표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나"라며 윤석열 정부의 외교참사에 대한 수습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이 의원은 "IRA법(인플레이션 감축법) 개정을 하려면 미국 의회의 협조가 필수불가결한데, 대통령이 막말하는 장면이 포착돼 보도가 되면서 미국 의회에서 굉장히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외교 참사에 우려를 표했다.

이어 그는 "빨리 진화하지 않으면 안 될 문제라고 보여지는 만큼, 상임위 차원에서라도 사과 성명이라도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윤호중 민주당 의원도 윤석열 정부의 외교 순방을 두고 "외교적으로 대재앙이고 대참사"라며 "이 참사들에 대해 정부와 대통령실이 내놓는 해명이나 설명이 서로 다 안 맞는다"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 그는 "대통령이 지나가는 말로 한 말이 대체 무슨 얘긴지 명확한 워딩(발언내용)을 제출해달라"며 "(윤 대통령이)'그XXX'이라 했는데, 한국 국회를 얘기하는 건지 미국 국회를 얘기하는 건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도 제출해달라"면서 외교부에게 외교 참사와 관련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윤재옥 위원장(국민의힘·대구 달서구을)은 "민주당 위원들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우리 대통령이 순방으로 외교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란 점을 감안해달라"면서 격앙된 분위기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윤 위원장은 "의사진행 발언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정부 등에 확인한 후에 간사들과 상의해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하도록 하겠다"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