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원내대책회의서 윤석열 정부 외교참사 책임 추궁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는 등 윤석열 정부의 순방외교 참사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4일째 이어지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이 쉽사리 진화되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의원총회를 거쳐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박진 장관 해임은) 졸속과 무능, 굴욕과 빈손, 막말로 점철된 순방외교 참사에 대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을 묻는 것”이라며 “나토 순방 당시 민간인 신씨 동행, 8월 방한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패싱 논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사전 사후 무책임 등 대한민국 외교 총체적 문제도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운데)가 9월27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여당에서 제기한 민주당과 MBC간의 언론 유착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이 거짓 해명으로 덮어지지 않자,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애먼 야당 원내대표와 언론사의 유착이라는 또 다른 왜곡을 일삼고 있다”며 여당이 제기한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은 급기야 직접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를 왜곡과 짜깁기로 몰아가는 것에 항의했다”면서 “오히려 대통령실이 해당 영상을 어떻게 해줄 수 없냐고 무마를 시도했는데 결국 사실을 그대로 보도한 것을 문제 삼고 있는 것”이라며 적반하장이라고 꼬집었다.

또 그는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어떤 사람을 계속해서 속일 수 있고 모든 사람을 잠시 속일 순 있지만 모든 사람을 계속해서 속일 수 없다는 말을 명심하길 바란다”며 “대통령 말실수와 거짓 해명으로 자초한 일인 만큼 뻔뻔한 반박과 치졸한 조작으로 국민 기만하지 말고 이제라도 국민께 사죄하기 바란다”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