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채무조정 신설 및 가계채무조정 확대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신한은행은 오는 7일부터 정상화가 가능한 취약 대출자(차주)에 대한 핀셋 지원을 위해 '기업대출 취약차주 대상 기업 포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가계대출 취약차주 대상 '신용대출119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 신한은행은 오는 7일부터 정상화가 가능한 취약 대출자(차주)에 대한 핀셋 지원을 위해 '기업대출 취약차주 대상 기업 포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가계대출 취약차주 대상 '신용대출119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사진=신한은행 제공


이번 조치는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과 경기 위축 등으로 인해 채무조정 및 금융지원이 필요한 취약차주가 확대되면서, 기존 은행권 공동 만기연장·상환유예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추진하게 됐다. 신한금융그룹의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신한동행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정상화가 가능한 취약 기업대출 차주를 돕기 위해 기업 채무조정 제도인 '기업 포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프로그램 대상은 △코로나 19 관련 정부재난지원금 또는 손실보상금 수령 기업, 코로나19 금융지원 수혜기업 △연체이력 보유기업 △기업 신용등급 열위기업 등이 대상이다.

지원방법으로는 △장기분할대환(최대 20년) △분할상환원금 유예(최대 2년) △이자 유예(최대 2년) △금리인하 △전문가 컨설팅 등 고객 맞춤형 채무상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기존 중기힐링프로그램, 기업성공 프로그램도 활성화해 기업 취약차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가계대출부문에서는 기존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확대·개선한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은 금융위원회 주관 은행권 공동 프로그램이다. 실직, 폐업, 소득감소 등 경제적 환경 변화로 인해 정상적인 여신 거래가 어려운 개인 고객에게 고객별 상환 능력에 맞게 △만기연장 △상환조건 변경 △금리인하 등으로 선제적인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제도다. 

신한은행은 다중 채무자 범위와 만기연장 대상 확대 등 선정 대상을 확대하고, 만기 시 일부 상환 없이 동액 연장 및 최장 10년 이내 장기분할상환 제도 신설 등을 계획 중이다. 또 지원 대상자에 대한 안내 프로세스도 강화해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경기 악화와 금리 상승 등에 따라 채무 상환에 일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연착륙을 위해 핀셋 지원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활성화해 은행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