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F 자금으로 인도네시아 산업계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추진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15~20일 인천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의 제34차 이사회에서 국내 최초로 개도국 기후변화사업을 위한 미화 1억달러 규모의 GCF 자금지원을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15~20일 인천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의 제34차 이사회에서 국내 최초로 개도국 기후변화사업을 위한 미화 1억달러 규모의 GCF 자금지원을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사회 승인을 받은 '인도네시아 산업계 에너지 효율개선사업'은 인도네시아 내 산업시설에 대한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에 현지 은행이 대출하는 경우 해당 대출에 최대 95%의 GCF 보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보증 외에도 GCF의 증여자금 500만달러로 현지기관 역량강화,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은은 2020년 인도네시아 현지 파트너와 사업을 발굴한 후 사업 및 금융구조 설계, 참여기관 협상, 사업제안서 및 부속서류 작성 등을 거쳐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된 GCF사무국(1차) 및 외부 전문심사위원(2차)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했다. 

한편 GCF 이사진이자 국가지정기구(NDA)인 기획재정부는 GCF 사무국과의 긴밀한 협의와 이사진 아웃리치를 통해 산은의 본 사업 개발 및 승인 과정을 적극 지원했다. 사업 승인을 통해 산은은 글로벌 기후금융기관으로서 사업 구조화 능력과 금융자문 역량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더불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계 은행 앞으로 GCF 보증을 제공해 한국금융기관 및 현지진출 국내업계의 다양한 현지 녹색사업 참여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산은 관계자는 "앞으로도 GCF와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해 신재생에너지, E-모빌리티, 수소, 물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해외 기후시장 진출을 추진 중인 한국기업들 앞 장기저리 자금인 GCF자금 활용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기후금융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