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의제로 채택 후 합의해 결정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개발도상국들이 겪는 기후재앙에 대한 ‘손실과 피해’ 보상을 위한 기금 조성이 타결됐다.

   
▲ COP27 폐막 총회 /사진=연합뉴스

20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의장 사메 수크리 이집트 외무장관은 손실·피해 보상 기금 조성의 내용을 담은 총회 결정문이 합의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올해 정식 의제로 처음 채택된 '손실과 피해' 보상 문제는 총회 내내 중요한 안 건으로 분류됐다.

기후변화로 이상기후가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서 개발도상국은 시급한 구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대홍수를 겪은 파키스탄, 국토가 물에 잠기기 시작한 카리브해 및 남태평양 섬나라 등이 발 빠른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선진국들은 막대한 보상 비용을 내야기 때문에 섣불리 응하지 않았다. 아울러 관련 기금 조성에는 동의했으나, 어느 피해부터 보상할지 누가 어떤 방식으로 부담금을 낼지 정해지지 않았다. 향후 기금 조성, 부담 액수 조율 등 격론이 예상된다.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중국 등 일부 나라가 분담금을 더 많이 낼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논의가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COP27 총회에서는 파리 기후협정(2015년)에서 나온 지구 온도 상승 폭 1.5도 제한 목표와 작년 글래스고 총회에서 합의한 온실가스 저감장치가 부족한 석탄화력발전의 단계적인 축소도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 총회에는 지구 온도 상승 폭 1.5도 제한 목표를 위해 △석탄 발전 △석유·천연가스 등 모든 종류의 화석연료 사용을 감축하자는 제안이 나왔으나, 당사국 모두의 동의를 얻는 데는 실패했다.

또한 정상회의에 중국과 미국, 인도 등 주요 탄소 배출국 정상들이 빠지면서 기후변화 대응 논의가 퇴보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개발도상국들의 강력한 기후재앙 보상 요구 속에 유럽연합이 편을 들고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난 미국과 중국 정상들의 양자 간 기후대응 논의를 재개하기로 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