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의총...주호영 "정쟁만...진실 발견 도움 안돼"
"여야 합의 없는 일방적 국조, 헌정사 나쁜 선례"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이 21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등 야3당이 추진중인 '10. 29 참사 국정조사(국조) 요구에 대해 '수용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 했다. 따라서 이날까지 제출해야 하는 여당몫 6인의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 특위) 위원 명단도 제출하지 않기로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을 만나 "국정조사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할 수 있지만, (경찰) 수사 결과를 봐서 부족하거나 미흡하면 해야 한다는 게 (의총) 결론이었다"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수사결과를 봐서 부족하거나 미흡하면 국정조사를 해야지,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이고 더구나 정기국회 막바지라 예산안과 여러 가지를 심의 중이다"라며 "(이 시점에) 국정조사를 하면 진실을 발견하는 데 도움 되지 않고 정쟁만 된다"라고 우려했다.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 의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날로 예정된 국조특위 명단 제출도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특위 명단은 국조하기로했을경우에 조사범위, 특위위원수라는 걸 내는 것"이라며 "수사 결과를 보고 (국조를) 하겠다"라고 거듭 일축했다. 

민주당이 24일 단독 처리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서는 "숫자로 밀어 붙여 왔으니까 그럴 가능성 높은데, 국정조사를 여야 합의 없이 한 적은 사실상 없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방적으로 한다면 국조 실효성도 떨어지고 헌정사에 나쁜 선례 남기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조금 더 기다리다가 수사 결과를 보고 미진한 부분이 있으며 (그때)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날 정오까지 여야에 국조 특위 후보 위원 명단을 포함한 관련 의견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3당은 이날 오전 국회 의사과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제출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