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포르노' 합당한 비판, 김 여사 일구이언·대통령실 치졸함이 논란 원인
여성인권 문제 무심하던 정치권, 갑작스러운 여성 혐오·비하 주장도 ‘모순’
10.29참사 투명한 진상 규명·재발방지책 마련 필요…협상 카드 전락 안돼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빈곤 포르노’ 동정심 유발을 목적으로 가난을 연출해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이 용어는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정치권을 휘젓고 있다. ‘포르노’라는 자극적 단어가 김건희 여사에게 사용됐다는 이유로 ‘여성 혐오’라는 반발이 발생한 탓이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4일,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에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는 아동을 안고 사진을 촬영한 것을 놓고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 논란”이라고 지적한 것이 정쟁의 단초가 됐다.

   
▲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24일 정치권의 화두인 '빈곤 포르노' 논쟁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용혜인 의원실


빈곤 포르노 발언의 여진은 열흘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발언의 적절성을 두고 여성 혐오에 편승한 악의적 표현이었다는 논쟁을 넘어 사법 고발까지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추세다.

이에 미디어펜은 24일 성 평등을 위해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활약하고 있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와 서면 인터뷰로 일상적 용어가 ‘여성 혐오’로까지 번지게 된 이번 논란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빈곤 포르노' 합당한 비판, 김 여사 일구이언·대통령실 치졸함이 논란 원인

“국민의힘, 김건희 여사 비판에만 ‘여성 혐오’ 반발…김건희 방탄으로 밖에 안 보여”

여야 정쟁으로 치닫고 있는 ‘빈곤 포르노’ 논란에 대해 용 의원은 "이미 통용되는 일반화된 개념을 새로운 말을 만든 것처럼 문제 삼는 것이 참 당혹스럽다"며 “빈곤 포르노 비판은 합당한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일상적인 용어의 특정 단어만 부각해 ‘여성 혐오’라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그는 “빈곤 포르노 논쟁의 문제는 용어가 아닌 타인의 불행을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대통령실의 인식”이라고 역설했다. 대통령실의 부적절한 홍보 방식이 도마에 오른 것이 이번 논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윤석열 대통령은 폭우로 참사가 발생한 신림동 반지하 주택을 찾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홍보 수단으로 활용한 바 있다.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참혹한 현장에서 슬픔보다 홍보에 치중한 것 또한 빈곤 포르노의 연장선이라는 지적으로 대통령실의 홍보 소재 선정 역량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다.

용 의원은 “누군가 불행을 홍보에 가져다 쓰려는 차별과 구조를 바꾸지 않는 대통령실의 행보가 문제의 본질”이라며 이 같은 대통령실의 인식이 개선되지 못한다면 향후에도 빈곤 포르노와 같은 논란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더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논쟁에 김건희 여사의 일구이언(一口二言)과 대통령실의 치졸한 행보도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용 의원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겠다’고 약속했던 김건희 여사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고 싶다”며 김 여사가 ‘조용한 내조’라는 약속을 지켰다면 이번 논란은 애초부터 발생되지 않았을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마다 불필요한 논쟁에 휩싸여 순방 성과가 빛이 바래는 이유로도 “대통령의 치졸한 행보가 순방 성과를 덮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해외순방에서 특정 언론을 대상으로 전용기 탑승을 배제한 채 일정을 수행하고, 김건희 여사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대통령실 측에서 대대적으로 사진을 공개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라며 “만약 언론사와 함께 일정을 동행했더라면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라며 이번 논란은 언론 탄압으로 발생된 ‘자업자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용 의원은 “자신의 실수조차 남 탓과 거짓말, 우기기로 일관하는 대통령의 태도가 비호감 순방을 만들어버린 것”이라고 일갈하며 또 다른 논란을 막기 위해선 “김건희 여사의 ‘드러나는’ 행적을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 정리도 시급한 과제”라고 충고했다.

   
▲ 11월 2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 정의당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왼쪽), 기본소득당 용혜인 상임대표(오른쪽)등 야3당이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관련 야3당 의견서’를 국회 의사국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여성인권 문제 무심하던 정치권, 갑작스러운 여성 혐오·비하 주장도 ‘모순’

용혜인 의원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특정한 사건에만 ‘여성’을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행태에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빈곤 포르노 논란에 앞서 정치권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질척거리다’는 표현을 두고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여성을 향해 사용된 해당 용어가 ‘외설적’이라는 주장이 등장하자 당시 국회는 소란이 야기됐다. 하물며 국립국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질척거리다'의 사전적 의미를 심문해야 하는 해프닝마저 등장했다.

‘여성’ 성을 아무런 맥락 없이 정치적 방어수단으로 사용한 결과 무분별한 피로감만 유발하는 촌극인 된 셈이다.

이런 정치권의 실태에 대해 용 의원은 평소 여성 인권·혐오·차별 등의 문제에 귀 기울이지 않던 사람들이 본인들의 목적에 따라 불리할 때만 여성을 언급하며 발생된 모순이라고 정의했다.

특히 그는 양성평등을 추구하는 정부 부처인 여성가족부 폐지를 추진하면서도 빈곤 포르노라는 단어를 특정 지어 여성 혐오라고 반발하고 있는 여당에게 더욱 엄격한 잣대를 들었다. 

용혜인 의원은 “(여가부 폐지를 추진하며) 여성이 겪는 혐오와 차별은 모른 체하면서 구조적 차별은 없다느니 여성 우월주의니, 성별 갈등이니, 성 평등 부처에 대한 오명은 다 씌워서 말씀하셨던 분들이 국민의힘 의원들”이라며 여성 혐오를 주장하는 이들이 정작 여성 문제 해결에는 무심했던 과거를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힘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비판에만 이례적으로 분노하고, 이럴 때만 여성 의원들을 내세우고 있다”며 “‘여성가족부 폐지’ 일곱 글자에 수많은 여성들이 들어야 했던 여성 혐오 발언에 먼저 분노하고 반발하고 사과하고 시정해야 했다”며 이제 와서 여성 혐오를 운운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기만”이라며 이들의 선택적 분노는 여성 인권을 위한 분노가 아닌  ‘김건희 여사 방탄’에 불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24일 정치권의 화두인 '빈곤 포르노' 논쟁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용혜인 의원실

10.29참사 투명한 진상 규명·재발방지책 마련 필요…협상 카드 전락 안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이기도 한 용혜인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10.29참사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용 의원은 10.29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비교섭단체 몫의 위원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 7일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에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참사 당일 행적을 거짓으로 진술한 것을 밝히는 등 참사 진상 규명에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여야가 파열음을 거듭한 끝에 힘겹게 합의를 이뤄낸 이번 국정조사는 그에게 더욱 남다르다.

용 의원은 경찰 특수수사본부의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국정조사는 오히려 수사 방해라는 여당 등 일각의 주장에 “특수본의 꼬리자르기식 셀프 수사로는 참사 당시 일선 공무원들의 대응에 대한 사법적 책임은 물을 수 있겠지만, 이번 참사를 만든 구조적 문제와 정치적, 행정적 책임에 대해서는 물을 수 없다”며 국정조사의 중요성을 거듭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여당이 ‘선 수사 후 국정조사’라는 주장을 펼쳤던 것에 대해 “사법적 책임은 흔히 수년이 걸리는 일”이라며 “그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말고 기다리라는 정부여당의 태도에 도무지 동의할 수 없다”면서 국회가 주어진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국민의힘이 국정조사를 대가로 예산안 처리 등 조건을 제시한 것에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정치적 협상 수단이 돼선 안 된다”고 선을 그으며 “참사를 만들었던 총체적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와 같은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투명한 진상 규명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용혜인 의원은 우리 사회의 ‘기본소득제’ 실현을 공약으로 이번 21대 국회에 당당히 입성한 인물이다. 그는 밀레니얼 세대인 1990년대 생으로 헌정사 7번째 젊은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당선 직후 언론으로부터 큰 이목을 끌었다.

또 1호 법안으로 청년 정치의 문턱을 낮추는 ‘청년국회 4법’을 대표 발의해 임기 초 청년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견고히 쌓아왔다.

이어 후반기 국회에서는 여성가족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스토킹 범죄 재발방지책 마련 등 사회 안전망 확보에 앞장서 청년 정치인의 이미지를 넘어 여성과 인권을 아우르는 차세대 정치인으로 거듭나는 중이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