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 MOU
미래 푸드테크 파트너십 기반 확보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매일유업은 SK, 미국의 대체 유(乳)단백질 기업 퍼펙트데이(Perfect Day)와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미래 푸드테크 파트너십 기반을 확보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 (왼쪽부터) SK 그린투자센터 김무환 센터장, Perfect Day CEO 라이언 판드야(Ryan Pandya), 매일유업 이인기 기획실장이 미래 푸드테크 파트너십 관련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매일유업 제공


이들 기업은 3자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 중이다. SK의 전략적 투자 역량을 기반으로 매일유업이 보유한 제품화, 유통 및 판매 역량과 퍼펙트데이의 대체 유(乳)단백질 개발 및 제조 경쟁력을 결합해 3사가 공동으로 한국에서 사업 추진을 시작할 계획이다. 

3자 합작법인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마치는 대로 퍼펙트데이가 생산하는 원료를 한국에 들여와 매일유업이 완제품 생산, 유통, 판매 등을 맡는 형태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SK가 약 1200억 원을 투자한 퍼펙트데이는 세계 최초로 단백질 생성 유전자에 미생물을 결합, 발효를 통해서 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기업이다. 다양한 식품 업체들에게 아이스크림, 초콜릿, 크림치즈, 단백질 파우더, 스무디 등을 만드는데 필요한 우유 단백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9월 글로벌 식품 기업 1위 네슬레는 퍼펙트데이의 원료를 활용해 비동물성 단백질 성분의 유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제너럴밀스, 마스 등도 퍼펙트데이와 협업하고 있다.

퍼펙트데이의 우유 단백질은 ISO 14067 검토를 통해, 온실가스 97%, 물 사용 99%, 에너지 사용량 60% 절감 등의 친환경적인 효과가 있음을 입증 받았다. 

매일유업은 기존 사업인 유가공 부문에서는 락토프리 우유(소화가잘되는우유), 유기농 우유(상하목장) 등 기능성 및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한다. 식물성 카테고리에서는 두유, 아몬드, 귀리 등 다양한 곡물을 활용한 음료 등을 개발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푸드테크 중 정밀발효(precision fermentation) 기술 기반의 대체 유(乳)단백질을 활용해 아이스크림, 성인영양식, 유음료 등 제품을 순차적으로 개발한다. 애니멀프리(animal-free·동물성원료 배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이다.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