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이틀째…둔촌주공 레미콘 타설 중단
오봉역 사고에 파업까지 겹쳐 시멘트 수급 차질
비노조원 대거 참여로 대체 운송도 여의치 않아
"일주일 이상 길어지면 타격 커…방법이 없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모든 현장이 난리입니다. 3일에서 일주일 정도는 어떻게든 버틸 수 있겠지만 그 이상 길어지면 상황이 어떻게 될지 장담하기 어렵습니다.”(A건설사 관계자)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1월 22일 서울 여의대로에서 11·22 건설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이 지난 24일부터 본격화한 가운데 건설업계가 파업 장기화를 두고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일주일가량은 미리 비축해둔 자재 물량 및 공정 조정 등을 통해 작업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견디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이 이틀째에 접어들면서 건설 현장에도 여파가 나타나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불리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 공사 현장은 이날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들어오는 물량이 없으니 기존에 반입된 자재로 공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둔촌주공 같은 경우는 서울에서 가장 큰 현장이라 (파업이) 장기화하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나마 마감 공정이 진행 중인 현장은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둔촌주공처럼 골조 공정이 이뤄지는 곳은 타격이 크다. 파업으로 시멘트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타설 작업이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A건설사 한 관계자는 “이미 이달 초 경기 의왕 오봉역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시멘트 수급에 차질을 빚던 상황”이라며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시멘트가 레미콘 회사로 배달이 안되니 (현장이) ‘올 스톱’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현장이 시간에 쫓기게 되고 완공이 늦어지면서 입주예정자들도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특히 이번 파업은 비노조원까지 대거 참여하는 만큼 그 여파가 더욱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B건설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인원을 통해 운송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며 “이번에는 그 분들도 대부분 동참을 하면서 대체 운송 수단 자체가 사라져 (과거 파업에 비해) 좀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건설업계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원자잿값 급등을 비롯해 지난해부터 계속된 물류·건자재업계 파업 영향으로 공사 과정에 지속적으로 차질을 빚어온 상황이다.

C건설사 관계자는 “계속된 파업에 원자잿값 상승까지 겹치면서 현장 피로도가 높다”며 “이번 파업은 예고된 일정인 만큼 짧게는 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 비축해놓은 자재가 있긴 하지만 그 이상 길어지면 후속 공정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하나 같이 ‘사태 장기화만은 막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D건설사 관계자는 “파업이 일주일 이상 길어진다면 어느 회사도 견딜 수가 없다”며 “아무리 공정을 조정하고 선투입을 해도 파업이 길어지면 자재가 조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강경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물류 시스템을 볼모로 잡는 행위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별 운송거부, 운송방해 등 모든 불법적인 행동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