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인사 앞당겨 29일 발표 예정…강석훈 회장, 법 개정 않고 강행 논란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산업은행이 내년부터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지역의 영업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한다. 예상 배정인원만 100여명에 달한다. 산은 노조는 "국회법을 무시한 불법"이라며 즉각 반발에 나섰다.

   
▲ 한국산업은행이 내년부터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지역의 영업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한다. 예상 배정인원만 100여명에 달한다. 산은 노조는 "국회법을 무시한 불법"이라며 즉각 반발에 나섰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오는 29일 이사회를 열어 동남권투자금융센터 신설 등 동남권 영업조직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개편안은 '동남권 복합금융(CIB) 및 해양산업금융 영업력 강화'를 기치로, △중소중견금융부문 확대개편 △동남권지역본부 영업점 정비 △해양산업금융본부 영업조직 확대 등을 담고 있다. 이에 현행 '1부문 2본부 1부/실 7지점' 체제가 '1부문 2본부 4부/실 4지점' 형태로 개편된다.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중소중견금융부문은 '지역성장부문'으로 조직명이 개편된다. 산하에 있던 네트워크지원실과 지역성장지원실은 '지역성장지원실'로 통합된다. 

이와 함께 녹색금융·벤처·지역개발을 맡게 되는 '동남권투자금융센터'가 신설돼 14명이 배정되면서 현행보다 궁극적으로 6명 늘어나게 된다. 기존 근무인력이 동남권에서 활동했던 게 아닌 만큼, 이전시 동남권에 39명을 유치하는 효과를 낳게 된다. 해당 센터는 부울경 지역의 혁신기업을 발굴하는 한편, 지역특화산업 육성과 같은 투자금융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부산경남지역본부는 '동남권지역본부'로 명칭이 변경되며, 부울경 지역 영업점 7개를 4개로 통폐합하게 된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지난 9월 기자간담회에서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한 산업은행법 조항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부울경 지역 영업조직을 확대하고 영업자산을 배분해 지역 산업에 기여하는 방안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할 방침"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해양산업금융본부는 산하에 있던 해양산업금융실에 2실을 신설해 인원을 기존 22명에서 36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조직 개편과 함께 조선사 여신 등 해양산업 관련 영업자산을 이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종합적으로 거론된 부서에 속한 동남권 인원이 153명에 불과했는데, 이번 개편안에 따라 207명으로 약 54명 추가된다. 

산은은 조직개편안이 이달 말 이사회에서 의결되는 대로 연말까지 정원 및 예산을 확정하고 사무공간 확보 등을 거쳐, 내년 1월 말부터 동남권 지역에 인사이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산은 노조는 이번 조직개편안이 '꼼수 이전'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조윤승 산은 노조위원장은 "신규 업무가 개발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계획만 가지고 기존 부울경 지역 근무 인원의 절반에 달하는 100명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지원 부서 배치, 직원 100명 이상 발령, 신규 발령자를 위한 사택 매입 등은 본점 이전을 위한 사전작업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통상 정기인사가 매년 1월에 있는데 무리하게 인사를 12월로 당기는 것은 연내에 지방이전 성과를 대통령실과 금융위에 보여주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며 "'산은법 개정 이후에 본점을 이전하겠다'는 강석훈 회장의 발언 취지에 위배되며, 국회의 입법 절차를 무시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오는 28일 오전 산은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개편안 추진을 규탄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