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비상대책회의..."민주, 예산 후 국조 합의정신 존중해야"
"민주, 국조 결론 전 파면, 무리한 요구...또 다른 정쟁 만들어"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더불어민주당이 '10.29 참사 국정조사' 합의가 끝나자마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파면을 요구한 데 대해 "국정조사가 결론 나기도 전에 그런 요구를 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며칠 지나지 않은 합의정신,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책을 세운다는 합의정신을 존중하길 요청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주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를 했다"라며 "국정조사를 하는 이유는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 책임질 사람에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 2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에 대한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이번 주 12월 2일까지는 헌법과 국회법이 정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라며 "이 시간 내에 예산을 처리하기도 아직 의견 차이가 너무 크고 준비가 안 됐는데 (민주당이) 또 다른 정쟁거리를 만들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자제와 관용으로 유지된다고 한다"며 "며칠 지나지 않은 합의정신,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책을 세운다는 합의정신을 존중하길 요청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이날까지 이 장관을 파면하지 않으면 해임건의나 탄핵소추를 추진하겠다며 압박에 나섰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