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처럼 초기투자 유망 스타트업 대상 자금 지원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IBK기업은행은 재무성과와 담보가 부족해 일반대출을 받기 어려운 유망 스타트업에게 후속투자 유치시까지 브릿지론(Bridge Loan)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IBK벤처대출' 상품을 2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 지난 1월 3일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신년사 중 혁신금융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사진=기업은행 제공


IBK벤처대출은 기은이 미국 실리콘밸리식 벤처대출을 국내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한 상품이다.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받은 유망 스타트업에게 저리로 대출을 지원해주고 은행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워런트를 활용해 향후 기업가치 상승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윤종원 행장이 올해 4월 미국 실리콘밸리 출장 시 방문·협의한 실리콘밸리은행(SVB)의 벤처금융 노하우와 혁신 금융기법을 국내에 최초 도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윤 행장은 "과거의 눈으로 미래를 볼 수 없다"며 "담보와 재무지표가 아닌 미래 성장성에 기초한 방식으로 금융지원 패러다임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기은 관계자는 "최근 금리인상 등 대내외 경제불안으로 많은 스타트업들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IBK벤처대출'을 통해 혁신창업기업들이 데스밸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