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어가 간접지원 대상 수산업정책자금 고시 제정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어업 재해 피해를 입은 어가에 대한 간접 금융지원 자금이 11개로 확대된다.

   
▲ 해양수산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자연재해 피해어가 지원 관련 수산업정책자금 고시’를 제정해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고시 제정은 올해 농어업재해대책법 개정·시행에 따른 것으로 재해를 입은 어가에 지원되는 수산업정책자금의 상환연기 및 이자 감면 혜택을 기존의 양식어업경영자금 등 3개에서 부채경감대책자금 등 11개 수산업정책자금으로 확대해 피해어가의 생계안정과 경영유지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어업재해’란 이상조류, 적조현상, 해파리의 대량발생, 태풍, 해일, 이상수온, 그 밖에 제5조제2항에 따른 어업재해대책 심의위원회가 인정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산양식물 및 어업용 시설의 피해를 말한다.

새롭게 지원 대상이 되는 수산업정책자금도 기존과 동일하게 어가단위 피해율이 50% 이상일 때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2년을 지원하고, 어가단위 피해율이 30% 이상 50% 미만일 때는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을 1년 지원하게 된다.

권순욱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고시 제정으로 어업재해 시 간접지원 범위가 확대돼 피해 어가의 대출상환 및 이자 부담을 낮춰 신속한 어업활동 복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