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이 묵살"…"교통 기동대만 보내달랬잖나"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이태원 압사 참사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할로윈 이전 용산경찰서가 서울경찰청에 기동대 투입을 요청했다는 자신의 주장은 사실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연합뉴스는 이 전 서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서 "지금도 제가 (기동대) 지원을 요청했다는 내용에 대해서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할로윈을 대비해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를 상급 기관인 서울청에 요청했으나 묵살돼 참사 발생을 막지 못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참사 발생의 책임이 용산서가 아닌 서울청에 있다는 취지 주장과 관련, 이 전 서장과 함께 증인으로 청문회에 참석한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즉각 반박했다.

그는 "서울청에서는 교통 기동대 1개 제대 요청 외에는 (할로윈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언급했다.

핼러윈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 요청을 두고 용산서와 서울청은 그동안 전혀 다른 주장을 해왔다. 용산서가 이태원 참사 전 서울청에 핼러윈 인파 관리를 위한 기동대를 요청했는지는 참사 발생의 핵심 경찰 책임자가 누군지를 가리는 결정적 증거로 꼽힌다.

앞서 이 전 서장은 지난해 11월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나흘 전 서울청에 경비기동대 투입을 요청했으나 집회·시위가 많아 지원이 힘들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는 같은 달 7일 김 청장이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용산서가 핼러윈 축제 인파 관리를 위한 목적의 기동대를 요청한 적은 없다"고 발언한 것과 정면 배치돼 위증 논란이 제기됐다.

이후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수사 결과 용산서 차원에서 기동대 요청을 지시했다고 볼 만한 객관적 자료나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이 전 서장이 이날 청문회에서 또다시 같은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기동대 요청과 관련된 용산서와 서울청의 '진실 공방'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특히 이 전 서장이 기동대 요청과 관련된 증거들이 인멸되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까지 해 논란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이 전 서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제가 (용산서 직원에게) 기동대 요청 지시를 했던 흔적들은 많이 있다"면서 "하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다 사라지니 저도 참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할로윈 참사가 벌어진 10월 29일 오후 11시 이전에 발생 사실을 인지했다는 의혹에는 "상황을 인식했다면 무전으로 지시를 했든 뛰어가서 현장을 가든지 했을 것"이라며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해명했다.

이 전 서장은 무전 기록 등을 토대로 참사 당일 오후 11시께에 참사 발생 사실을 처음 인지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보다 앞선 오후 10시 32분에 송병주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과 통화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위증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이 전 서장은 송 전 실장과 통화한 사실과 관련해선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통화 불량으로 참사 발생 사실을 보고받지는 못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