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김동연, '이미지 정치' 대표 사례로 남아"
[미디어펜=박규빈 기자]경기도청이 김동연 지사의 역점 사업 관련 17개 부서의 4급(과장) 인사를 내부 공모로 선발하며 상당수를 비(非)지원자로 채워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부서장은 △노후신도시정비과장 △반도체산업과장 △사회혁신경제과장 △청년기회과장 등이다. 도는 지난 5일 공모 결과를 발표하며 '기존 직렬 위주의 관행을 깨뜨리고 파격적으로 발탁했다'고 밝힌 바 있다.

   
▲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청 제공

이와 관련, 연합뉴스는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관계자가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언론 보도에 따르면 17개 직위 중 대다수인 11개 직위는 공모에 지원하지도 않은 공직자가 선정됐는데 이 중 3개 직위는 지원자가 아예 전무했다"며 "김동연 지사가 그토록 강조하던 '공정'이란 '공모'의 뜻을 왜곡하는 데 있는가"라고 비판했다고 8일 보도했다.

국민의힘은 "공모의 취지를 살리고자 했다면 적합자가 없다고 판단된 직위에 대해서는 추가 공모를 하거나, 공식적으로 적합자 없음을 알린 뒤 정기 인사 등의 통상적 절차를 통해 인사를 진행함이 상식에 부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도지사 당선 즉시 비서실장 내부 공모를 통해 스스로 부각한 '유쾌한 반란'의 이미지를 과장급 직위 공모를 통해 재차 각인하려 했을 것"이라며 "이번 공모 결과는 김 지사의 이러한 '이미지 정치'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만 남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17개 부서는 역점 사업 부서라 공모를 통해 가장 적합한 사람을 뽑으려는 목적이 있었다"며 "자기 의지에 더해 능력을 봤다. 공모한 것을 우선 반영하고 인재 풀을 조금 넓혀서 적합한 부서장을 선발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공모에 신청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부적합한 사람을 선택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고, 공모에 선뜻 응하지 않는 공무원의 특성 등도 고려했다"며 "역점 사업 부서로서 신설 부서도 많아 부서장을 좀 더 빨리 확정 짓자는 의미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17개 부서장 내부 공모는 김 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앞서 김 지사는 민선 경기도정 사상 처음으로 비서실장을 내부 공모를 통해 선발하기도 했다. 공모에는 모두 27명이 응모해 평균 경쟁률 1.6대 1에 불과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