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ODA 두 배 확대... ‘K-농업’ 브랜드 사업 추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식량 및 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식량안보 공적개발원조(ODA) 협력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 기여는 물론 ‘K-농업’ 브랜드 사업을 발굴·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식량 원조를 받던 국가에서 주는 나라로 탈바꿈한 우리의 성과를 전 세계에 확산하겠다”며 한국 농업의 강점을 기반으로 브랜드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농업 ODA 규모를 2021년 2467억 원에서 2027년까지 2배인 약 5000억 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아프리카 지역에 한국형 쌀 생산벨트를 구축하고 아시아 지역에는 한국형 스마트팜을, 그리고 디지털 농업행정·정보통계 시스템의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형 쌀 생산벨트와 관련해서는 ‘K-라이스벨트’, 한국형 스마트팜 지원은 ‘K-스마트팜’, 디지털 농업행정·정보 시스템 지원은 ‘K-디지털농업’이라는 브랜드 네임을 부가함으로써 그동안에 단발성에 거쳤던 사업들을 보다 체계화하고 지속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국제기구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유엔 세계식량계획을 통한 인도적 쌀 식량 원조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식량농업기구 등 농업 관련 국제기구와의 현장 소통을 기반으로 체계적 사업을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에 구축한 대륙별 농업기술협의체의 회원국과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을 확대해 맞춤형 농업기술협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혜련 농식품부 국제협력관은 “외교부가 주관하고 있는 무상개발협력전략회의 내에 농업 분과를 별도로 설치하고 농식품부 주관의 글로벌농림협력사업협의회의 참여기관을 확대해 농업 ODA 관련 기관 간 사업 연계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원국(受援國) 현장에 소재한 기관 간의 소통과 인적 교류도 확대해 농업 ODA 현장 관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예산과 관련해서는 “현재 2024년까지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우즈벡 등 5개 국가의 7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농식품부 예산은 1100억 원이이며, 농촌진흥청이 334억 원, 산림청이 196억 원 등 총 1630억 원이 농식품 분야에 배정돼 있다. 다만 전체 부처 관련해서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정 국제협력관은 “농기계나 종묘 전후방 사업에 관련하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거점의 ODA를 개발할 경우는 부품 및 완제품의 수출을 유도할 수 있는 목표로 같이 나갈 수 있는 만큼, 기업의 참여도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