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19일 청정에너지 전환 등 관련해 '특별 연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전 세계 정·재계, 학계의 유명 인사가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차총회가 16일(현지시간) 4박 5일간 일정으로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53회째인 다보스포럼의 이번 주제는 ‘분열된 세계에서의 협력’이다.

코로나19 대유행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심화한 보건과 안보, 경제 위기 국면에서 다시 힘을 합쳐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제공

올해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등 52명의 정상급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 600여명, 각국 중앙은행 총재 19명과 재무장관 56명, 외교장관 35명, 무역장관 35명을 포함한 정·재계 및 학계 인사 2700여명도 모인다.

윤 대통령은 오는 19일 다보스포럼 행사장에서 공급망 강화와 청정에너지 전환, 디지털 질서 구현을 위한 협력과 연대 방안 등이 담긴 특별 연설을 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도 다보스를 찾는다.

재계 총수들은 WEF에서 각국 경제계 인사들과 교류를 통해 공급망 문제와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전환 등 기업들이 당면한 현안을 풀어낼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들은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여론전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올해 행사에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참석하지 않는다. 바이든 대통령을 대신해 존 케리 기후 특사와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장, 마티 월시 노동부 장관, 캐서린 타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을 대신해 류허 부총리가 다보스에 올 예정이다.

한편 올해도 다보스포럼이 전 세계 활동가들의 시위 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최근 성명을 내고 기후위기를 논의하자며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귀빈'들이 탄소를 배출하는 전용기를 타고 회의장에 오는 것은 위선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