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 세계 해적에 의한 선원납치 피해 96% 감소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30일 발표한 ‘2022년 전 세계 해적 사건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해적 사건은 전년대비 약 13% 감소했으며, 몸값을 요구하는 선원납치 피해는 약 96% 감소하면서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2022년 전세계 해적사건 동향도./사진=해양수산부


다만 지난해 해적 사건 분석 결과를 보면 전 세계 해역별로 해적 사건의 형태와 특징이 각기 다른 양상을 보여 이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원을 납치해 몸값을 요구하기로 악명이 높았던 기니만 서아프리카 해역에서는 선원납치가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든(57건→2건) 대신, 최근 화물을 탈취하는 사고가 반복해서 발생하고 있다. 

육지로부터 약 200해리(약 370km) 이상 떨어진 선박에 승선해 총기로 선원을 위협하고 준비된 배를 이용해 화물(유류)을 이송·탈취하는 등 수법이 전문화․고도화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해적 사건의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아시아 지역은 전년 대비 해적피해가 약 19% 증가(59건→70건)했는데, 이는 2020년부터 급증했던 싱가포르 해협 부근에서의 해상강도 사건이 지난해에도 계속 증가했기 때문이다. 

중·남미에서는 해적 사건이 약 33%가량 크게 감소(36건→24건)했으나, 아직도 보안이 취약한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을 대상으로 한 강도 사건이 일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민중 해사안전관리과장은 “해적 사건이 전반적인 감소 추세에 있지만 서아프리카·싱가포르 해협 등에서 위협은 여전하다”며 “특히 서아프리카 해역 등 위험해역에서는 해역별 해적 특성에 유의하여 철저한 대비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청해부대가 파견돼 선박 호송 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소말리아‧아덴만 해역에서는 지난해 해적 사건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연합해군의 현지 활동이 확실한 억지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나, 전문가들은 불안정한 소말리아 내부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이 해역에서 해적 활동은 언제든지 재개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