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시,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 철거 통보에 "야만적 계획"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시가 10.29참사 유족들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시민분향소의 철거를 통보한 것에 대해 "(서울시가 유족들에게) 오늘 오후 1시까지 천막을 철거하라고 계고장을 보냈다고 한다. 참으로 비정한 정권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발생 101일 됐다. 그런데 책임을 부정하고 참사를 지우려는 정권의 행태는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참사의 책임이 정부에 있는 것은 명백하다. 유족들이 얼마나 억울하겠나"며 "분향소를 설치해서 국민들에게 또 유족들에게 위로의 시간을 드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필요한 예방조치를 하는게 정부의 책임"이라며 분향소 철거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30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유족 대표가 강제 철거하면 휘발유를 끼얹고 불을 지르겠다고, 극단적 선택을 하겠다고 말씀했다"며 "그런데도 강제 철거를 시도할 것이냐. (정부는) 야만적 분향소 강제 철거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유족들이 원하는 분향소를 설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민생정책도 재차 비판했다. 난방비 폭탄 등 민생경제 위기를 강조한 그는 "국민의 고통을 언제까지 방치할 생각인지 묻는다"며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여당이 30조원 추경에 동의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