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9일 뮌헨안보회의 참석...日외무상 온다면 한일 간 현안 대화"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진 외교부 장관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정부가 김대중·오부치선언을 계승한다고 밝힐 경우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6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강제징용 해법을 묻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대중·오부치선언에 있는 통절한 반성과 사과를 (일본정부가) 포괄적으로 계승할 경우 그 내용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면서 "한일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일본기업들은 기본적으로 (강제징용) 책임 자체를 인정 안 하고 있고, 배상에 대해서도 책임을 거부하고 있다"며 "일본정부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과거에 대한 사죄와 반성, 표명이 있어야 되고, 그 방법의 하나로서 그 이전에 했던 선언 중 일본이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받아들이도록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박진 외교부 장관./사진=외교부

그러면서 "일본과 지금 협의하고 있고, 아직 일본이 어떻게 할 것인지는 결론이 안 난 상태"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배상에) 관련 기업이 참여하도록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아직 결론이 안 났기 때문에 최대한의 외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박 장관은 오는 17~19일 열리는 국제안보포럼인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 예정이라고 밝히고,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도 참석할 경우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 회의에서 강제징용 문제도 토의 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한일 간의 현안 문제를 포함해서 관심 사안에 대해서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답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