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금 1조 2400억원, 환경분야 민자사업 중 역대 최대규모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산업은행은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BTO-a)'의 금융주선을 성공리에 완료하고 20일 1조 2400억원 규모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진 왼쪽부터) 송정호 하나손해보험 상무, 이용진 키움투자자산운용 본부장, 이시완 삼성자산운용 부문장, 신민식 한화생명보험 부문장, 송태을 대전엔바이로 대표이사, 박형순 산업은행 부행장, 김우석 한화 부사장, 최광진 기업은행 부행장, 양대식 농협생명보험 단장, 이상운 KDB인프라자산운용 본부장, 권미경 IBK자산운용 이사, 장호현 우리글로벌자산운용 본부장/사진=산업은행 제공


BTO-a는 정부가 시설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를 보전하고, 초과이익은 민간과 정부가 공유해 사업위험을 낮추는 민간투자사업 방식이다.

금융약정에는 재무투자자 및 대주단으로 산은과 기업은행, 한화생명보험, KDB인프라자산운용 등 10개 기관과 대표 건설투자자인 '한화'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대전시 소재 노후화된 기존 하수처리장을 시외곽으로 통합‧이전해 시설 지하화 및 현대화를 추진하는 '환경분야 민자사업 중 역대 최대규모인 랜드마크 딜'이다. 올해 착공해 오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산은은 이번 투자사업이 최신 하수처리 공법을 적용해 수질정화 및 악취발생 차단 등 환경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를 통한 주민편익시설 조성 및 삶의 질 개선 등으로 지역균형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형순 산은 부행장은 "본 프로젝트는 친환경 녹색인프라 개발임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편익증대에도 공헌한다는 점에서 ESG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프로젝트"라며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SOC 확충에 활용하는 민간투자제도의 성장과 PF금융 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