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최고위원회의 '2021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정면돌파 선택
비명계 진상 규명 요구 확산에 “사실 관계 따라 상응하는 조치할 것”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른바 ‘쩐당대회’ 의혹이 당에 부담으로 다가오자 정면돌파에 나서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난 전당대회 관련해 불미스러운 의혹에 대한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사안의 전모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당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저희 민주당이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국민들께) 심려 끼쳐드려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돈 봉투 논란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민주당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돈 봉투 논란이 확산되자 대응 방안을 두고 다양한 논의를 거쳤다. 검찰의 수사가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을 강화하는 것부터, 당내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 규명을 우선하자는 방안 등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조차 진상 규명 필요성과 ‘셀프 조사’의 한계점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차선책으로 정면돌파를 선택하게 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민주당 내부에서는 비명계를 중심으로 돈 봉투 의혹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는 중이다. 조응천 의원이 지난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송영길 전 대표의 자진 귀국을 촉구한 것에 이어 이상민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송영길 전 대표) 본인과 본인의 주변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남의 문제 보듯 외국에서 빙빙 도는 것은 비겁한 태도”라면서 조속한 진상 규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따라서 당이 소극적으로 대응할 경우 자칫 내홍으로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 송 전 대표 귀국 카드를 꺼내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6월 재보궐 선거를 계기로 송 전 대표와 이 대표가 정치적 ‘밀월’ 관계라는 인식이 자리 잡은 탓이다.

   
▲ 12일 오전 검찰관계자들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과 관련해 국회의원 회관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이에 이 대표는 비명계의 지적을 적극 수용하며 돈 봉투 논란 진화에 나서게 됐다. 그는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사실 당이 사실 규명을 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며 “그래서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신속 공정한 수사 요청한다”면서 의혹이 더 이상 당으로 확산되는 것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확인된 사실 관계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다 하겠다”며 “이번 사안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서 근본적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확실히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검찰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 녹취록을 근거로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 캠프 측 인사들이 동료 의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돈 봉투 살포 과정에서 현직 민주당 의원 다수가 연루된 것으로 보고 지난 12일 이성만 의원실 등에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