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속 충전 시 7~16시간 소요…전기차 구매 후 충전 불편 '복병'
충전소 위치 파악 스트레스…아파트 '집밥' 두고 주민 마찰 빈번
[미디어펜=조성준 기자]전기차의 대표적인 불편 사항인 배터리 충전이 더욱 편리해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확실히 대체하려면 급속 충전 기술이 범용되고 충전 인프라가 더욱 늘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충전 시간은 예상보다 더 많이 걸린다.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안전종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64kWh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80%까지 충전하려면 50kW 급속충전기로는 약 60분, 100kW로는 약 30분 내외가 소요된다.

   
▲ 전기차 충전 모습./사진=KG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문제는 완속 충전기다. 7kW 완속 충전기로 같은 전기차의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려면 약 7시간 이상이 걸리고, 3.3kW 휴대용 충전기로는 16시간 내외가 걸린다.

충전 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걸리다보니 전기차가 시동을 멈춘 유휴 시간에 충전하지 못하면 운행에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운전자는 항상 전기차 충전소를 신경써야하는 스트레스를 받는 셈이다.

실제로 현재 우리나라에 보급된 충전기는 대부분 완속 충전기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국 전기차 충전기는 총 20만5205기다. 이 가운데 완충하는데 6시간 이상이 걸리는 완속 충전기가 18만4468대(89.8%), 30분 가량 걸리는 급속 충전기가 2만737대(10.2%)에 불과하다.

충전기 보급률은 다른나라와 비교하면 단연 높은 편이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지난해 말까지 전국에 판매된 전기차 누적 대수는 38만 대며, 전기차 1대 당 충전기는 0.6기로 1기가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주거형태가 공동주택에 몰려있다는 점도 전기차 충전 불편을 더한다. 대부분 개인주택에 거주하는 미국의 경우 차고에 충전기를 두고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한국은 아파트에 몇 대 설치된 충전기(집밥)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그만큼 다른 차량으로인한 대기 시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충전 문제로 퇴근 후 밤늦게 주민 간에 다툼이 벌어지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A씨는 "아파트가 오래되다보니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 충전 주차 공간이 역부족한 상황"이라며 "그 마저도 충전이 완료됐음에도 계속 주차를 해놓는 이웃 주민이 몇 분 있어서 다툼이 있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충전 인프라는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 규모는 내년 550억 달러(약 70조 원)에서 2030년 3250억 달러(약 410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도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51만7000기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목표치가 충분한 양은 아니지만 실행된다면 지금같이 충전소 위치를 미리 계산하고 다녀야하는 불편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충전 시간 자체를 줄이는 기술 개발이 있어야 충전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완속충전은 배터리 셀에 데미지를 적게 주고 요금도 저렴해 전기차 오너들은 대부분 완속충전을 선호한다"면서 "급속충전이 가진 한계를 개선하면서도 충전 시간을 단축해야 하는데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충전 불편을 겪고 전기차를 다시 사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최근 미국의 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가량인 47%가 '다음에 자동차를 살 때 전기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없다'고 밝힌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응답자 중 4분의 3이 "충전소가 너무 적다"고 지적했고, 이들 가운데 절반은 이것이 전기차를 사지 않으려는 주된 이유라고 답했다.

이는 비단 미국만 해당되는 분위기는 아니다. 최근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차 신차 판매 인기가 훨씬 높은 데다 보조금과 호기심에 전기차를 샀다가 충전 불편을 겪고 차량을 처분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성남시에 사는 주민 B씨는 "전기차를 타보니 정숙하고 연료비가 절감되는 장점이 크지만 충전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아 1년 반만에 다시 팔았다"며 "주유소처럼 간편하고 빠른 충전기술이 구현되지 않는 한 다시 전기차를 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고속도로나 관광지역 등에는 급속 충전기 설치 비중을 늘리고, 주거지에는 완속 충전기를 확충하는 방향으로 보급 정책이 펼쳐져야 한다"며 "보조금 지원도 중요하지만 전기차 운전자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충전 문제를 개선하는 데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