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한류' 위해 세계 4대 패션위크보다 빨리 개최키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2024 S/S(2023 추계) 서울패션위크'를 오는 9월 5∼9일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연다.

아시아 선두 패션위크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세계 4대 패션위크인 뉴욕·런던·밀라노·파리 패션위크(9월 7일∼10월 3일)보다 앞서 개최하는 것이라며, 서울시는 20일 이렇게 밝혔다.

선보일 브랜드 수는 100여 개(패션쇼 35개·트레이드쇼 70개 내외)이며, 21일부터 5월 12일까지 모집하고, 신청은 '서울패션위크'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서울시는 이 패션위크로 국내 패션 브랜드의 비즈니스 유통망을 확대하는 데 방점을 두고, 예술과 패션의 연계, 기업과 디자이너 간 협업 확대, 오프라인 기업 간 거래(B2B), 국내·외 판매 확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현장/사진=서울시 제공


해외 유수 바이어와 국내 디자이너 간 1대1 매칭 수주 상담을 하는 트레이드쇼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국내 방문이 어려웠던 중화권 바이어를 초청한다.

또 참가하는 브랜드는 기존 40개에서 70여 개로 대폭 늘리며, 트레이드쇼는 100%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기업과 디자이너 간 협업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오픈 컬래버레이션'(개방형 협업) 행사는 3번째로, 트레이드쇼에 참여하는 브랜드 중 희망하는 브랜드가 기업에 개성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자리를 갖는다.

해외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서는, 처음으로 미주권 대표 패션 수주 전시회인 뉴욕 국제패션박람회(COTERIE) 참가를 지원한다.

COTERIE에 참가할 디자이너는 서울컬렉션과 제너레이션넥스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서울패션위크와 동시에 선발하며, 모집 브랜드는 8개 안팎이다.

아울러 다양한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 브랜드 패션쇼', '트레이드쇼 오픈 컬래버레이션', '기업홍보관'에 참여할 기업도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자세한 것은 서울패션위크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송호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서울패션위크는 서울시가 국내 패션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대표적 글로벌 플랫폼"이라며 "K-패션의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국내 패션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에 많은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기업이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