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KARA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 발간
[미디어펜=조우현 기자]SK쉴더스가 민간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Korea Anti Ransomware Alliance)’ 와 함께 2023년 1분기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21일 SK쉴더스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에는 지난 1분기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랜섬웨어 공격 그룹의 동향과 공격 전략을 살펴보고 지난해에 비해 달라진 공격 행태에 대해 상세히 다뤘다. 

   
▲ SK쉴더스가 민간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Korea Anti Ransomware Alliance)’ 와 함께 2023년 1분기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SK쉴더스 제공


이 기간 동안 랜섬웨어 공격은 총 933건이 발생했고, 특히 3월에만 464건의 공격이 집중됐다. 이는 Clop 랜섬웨어 그룹이 파일 전송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악용해 100여 곳이 넘는 기업에 피해를 입혔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비주류 언어를 쓰는 랜섬웨어 공격 흐름이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Go’, ‘Rust’ 와 같이 비주류 언어로 개발된 랜섬웨어는 하나의 코드로 다양한 운영체제 타깃 공격이 가능해 공격의 범위가 넓다. 

게다가 기존 주류 언어인 C/C++로 제작된 랜섬웨어보다 비주류 언어를 사용하는 랜섬웨어는 분석 데이터가 부족해 탐지 확률이 낮으며, 빠르게 암호화가 가능해 공격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으로 비주류 언어를 사용해 탐지를 회피하고 분석을 방해하는 고도화된 랜섬웨어들이 꾸준히 발견될 것으로 예측했다.

피해자를 협박하고 데이터를 유출하는 방법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출된 데이터에 접근하는 동영상을 다크웹에 게시하는 Medusa 그룹 사례나 피해 기업의 사이트와 비슷한 도메인을 생성해 해당 도메인에 탈취한 데이터를 공개하는 행태를 보인 BlackCat 그룹 사례가 대표적이다. 

초기 침투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IAB(Initial Access Broker)의 등장도 눈여겨볼 점이다. 초기 침투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공격자들이 서로 역할을 분담해 그룹의 규모를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국내기업을 타깃으로 한 랜섬웨어도 발견됐다. GlobeImposter 랜섬웨어는 RDP(Remote Desktop Protocol,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를 통해 국내에 유포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내 기업을 타깃으로 한 공격 캠페인이 발견되기도 했다. 

RDP는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로 사용이 늘어난 만큼 해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어 RDP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이 밖에도 Window 운영체제에 탑재돼 있는 BitLocker를 악용해 드라이브를 암호화하고 협박하는 랜섬웨어도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국내 의료 기관 및 기업의 주요 인프라를 타깃으로 한 공격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고, 감염되었을 경우 시스템에 큰 손실을 입힐 수 있어 최신 버전 보안 패치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이처럼 다변화/고도화되는 랜섬웨어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KARA는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하기 전부터 네트워크와 인프라, 자산에 대한 관리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사고 대응 프로세스가 철저히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SK쉴더스 김병무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랜섬웨어 공격과 협박이 복합적으로 진행되며 그 피해규모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실질적인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며 “SK쉴더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랜섬웨어 대응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는 만큼 선도적으로 대응방안 구축과 서비스 제공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ARA는 SK쉴더스 주도로 구성된 랜섬웨어 대응 민간 협의체다.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트렌드마이크로’, ‘지니언스’, ‘베리타스’와 보안 위협 정보를 분석하는 ‘맨디언트’, ‘에스투더블유(S2W)’를 비롯해 피해 보상을 위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는 ‘캐롯손해보험’과 법률 자문 ‘법무법인 화우’로 구성됐다. 

사고 접수와 대응, 복구, 대책까지 통합적으로 대응하는 프로세스를 갖췄다. SK쉴더스는 24시간 365일 대응 가능한 랜섬웨어 대응센터를 운영하며 랜섬웨어 탐지에서부터 사고대응,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