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시장 신 비즈니스 '그린솔루션랩' 운영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NH농협금융지주는 26일 한국농업기술진흥원(농진원)과 협업을 통한 '그린 솔루션 랩(Green Solution Lab)'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 NH농협금융지주는 26일 한국농업기술진흥원(농진원)과 협업을 통한 '그린 솔루션 랩(Green Solution Lab)'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그린 솔루션 랩은 농협금융 탄소시장 비즈니스 추진전략 중 규제시장을 타겟으로 한 사업이다. 우선 농진원과 협력해 '농업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주를 비롯해 은행, 생명, 증권 등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추진조직을 구성하고, 세부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또 그린 솔루션 랩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농진원 외부사업을 홍보하고, 참여 농가를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시설 관련 정책자금대출, 농업인 관련 보험 및 할부금융, 농업인 보유 탄소배출권 거래지원 등 필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범농협 협력 차원에서 농협중앙회 영농지원 애플리케이션인 '오늘농사'를 통해 해당 외부사업에 대한 안내도 이뤄지고 있다. 

농협금융은 "농업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지원 측면에서 농협의 정체성과 사명감을 담은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는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이 취임사에서 '범농협이 함께 하는 시너지 경쟁력을 기반으로 농협금융 고유의 목적을 달성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던 의도와도 맞닿아 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그린 솔루션 랩' 의 사업대상 범위를 농업부문에서 산림부문과 산업·발전, 건물·교통 등 고배출 부문의 외부사업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