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행정가·방송인으로서 한국 스포츠 발전 발자취"
[미디어펜=김준희 기자]태영그룹은 윤세영 창업회장이 아시아인 최초로 세계체육기자연맹(AIPS) 공로상을 받는다.

   
▲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사진=태영그룹


2일 태영그룹에 따르면 AIPS는 지아니 멜로 회장 명의 서한을 통해 윤 회장이 2023 AIPS 스포츠 미디어 어워즈에서 공로상 격인 ‘어 라이프 인 스포츠’를 수상한다고 밝혔다.

AIPS는 선정 이유에 대해 “한국의 첫 민영 지상파방송 설립자인 윤 회장은 스포츠 행정가와 스포츠 방송인으로서 지난 30년간 한국 스포츠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겼고 스포츠 외교와 올림픽 활동, 골프 세계화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해 국제 스포츠 교류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 161개국 1만여명 스포츠기자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AIPS는 지난 2018년부터 ‘스포츠 미디어 어워즈’를 시상해왔다. 아시아인으로 공로상을 받는 건 윤 회장이 처음이다.

윤 회장은 지난 1981년 서울시 핸드볼협회장을 시작으로 프로농구(KBL) 초대 총재, 대한골프협회장 등을 역임했다. 강원도민회 중앙회장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도 헌신해 체육훈장 ‘청룡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AIPS는 “윤 회장이 스포츠 방송을 통해 빙상과 스키 등 동계 종목 콘텐츠를 집중 발굴하고 방송해 한국이 동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동계 종목 강국으로 성장하는 데 힘을 보탰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축구연맹(FIFA), 국제빙상연맹(ISU), 국제스키연맹(FIS), 국제골프연맹(IGF) 등 국제 스포츠 단체와도 활발한 접촉과 교류를 통해 한국의 스포츠 외교에도 큰 족적을 남겼다”고 평가했다.

‘AIPS 스포츠 미디어 어워즈’ 시상식은 오는 9일 서울 소피텔 앰버서더 호텔에서 개최된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